본 포스팅은 저 같은 청년뿐만 아니라 모두가 이용할 수 있는 주거안정 월세대출 후기를 공유합니다. 2년 동안 매월 40만 원씩 최대 960만 원을 지원해주고, 본인이 필요하면 최대 10년까지 연장 이용 가능할 수 있습니다. 지금 당장 지출되는 월세 자금이 아까우신 분들은 지금 이용을 했다가 나중에 여유자금이 풍족할 때 갚는 것도 하나의 재무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시드머니가 중요하다는 것!

본 내용은 2022년 8월 1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목차

     

    개인 후기

    2년 전에 중소기업 청년들에게 제공하는 전세대출을 이용했었는데 꽤나 저금리로 운영되어서 주거 문제를 해결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 이후에 실업을 하게 되었고, 학자금을 갚는다고 모아둔 돈이 별로 없었던 터라 알바를 하면서 월세 자금을 충당했었습니다. 그러다가 근로장려금 수급자가 되고 나서 월세 대출을 1% 초저금리로 이용할 수 있다는 정보를 알게 되었고 당분간은 시간을 좀 벌어볼 생각으로 신청 기관에 가서 문의를 하고 대출 심사를 받게 되었습니다.

     

    주택도시 기금 주거안정 월세대출 개요

    청년 전용 월세 대출이라곤 하지만 나이 조건이 없고 신청 대상자에 따라서 우대형과 일반형으로 나뉩니다.

    1. 우대형의 경우 취업준비생, 희망키움 통장 가입자, 근로장려금 수급자, 사회초년생, 자녀장려금 수급자, 주거급여 수급자에 해당하는 사람이 금리 연 1%로 이용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취업준비생의 경우에는 유일하게 만 35세 미만이라는 나이 조건이 붙습니다.
    2. 일반형의 경우 특정 조건 없이 부부합산, 개인 합산 연소득 5천만 원 이하면 금리 연 1.5%로 이용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우대형과 비교를 하면 0.5% 차이라서 별로 크지는 않은데 돈으로 직접 비교를 해보면 1년에 2만 4천 원 차이이고, 한 달로 치면 2천 원 차이입니다.

     

    공통 자격 조건 5가지

    아래 5가지를 모두 충족해야 하기 때문에 약간 까다로운 편입니다. 정부기관에서 대신 계산해주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본인이 직접 조건을 확인하고 기금 e 든든이라는 사이트에서 인터넷 대출 신청을 해야 합니다. 관련 서류도 본인이 직접 준비해서 제출해야 심사가 진행됩니다.

    직접 은행에 가지 않고 비대면으로 대출 신청을 할 수 있어서 많이 편했습니다.

     

    3-1. 주택임대차 계약을 체결하고, 보증금의 5% 이상을 본인 돈으로 지불한 경우

    여기에서 말하는 주택은 주거용으로 지어진 건물을 말하고, 여기에서 전입신고와 확정일자를 받은 경우 말합니다. 여기에 해당되지 않고 애매한 경우는 보통 사업용 오피스텔, 상가용 건물 등이 있습니다. 보증금이 1억 원이라고 가정하면 보증금 대출을 제외한 본인 돈이 5백만 원 이상은 들어가 있어야 합니다.

     

    3-2. 전용면적 85㎡ 이하, 보증금 1억 원 이하, 월세 60만 원 이하 모두 충족

    수도권을 제외하고 도시지역이 아닌 읍이나 면 지역은 100㎡까지 월세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용면적 85㎡는 25평 정도에 해당하는 크기이고, 공급면적으로 봤을 때는 33평 정도 됩니다. 요즘에는 대부분 제곱미터로 표현을 하기 때문에 계약서에 명시되어있는 면적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3-3. 대출 접수일 기준으로 성년인 세대주

    정확하게 얘기하면 부모님으로부터 법적으로 세대분리가 된 세대주를 말합니다. 대학생 같은 경우에는 보통 부모님과 떨어져서 자취하는 분들이 많은데 대부분은 세대분리가 되지 않고 세대주인 경우가 많습니다. 세대분리 조건 중에 결혼도 있는데, 대출 접수일 기준으로 3개월 이내에 결혼 예정자인 분들도 세대주로 인정을 해서 월세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세대 분리하는 방법(ft.1세대 개념만 알면 된다)

     

    3-4. 세대주를 포함해서 세대원 전원이 무주택인 사람

    무주택자란 본인 명의로 땅이나 건물을 사지 않은 사람을 말합니다. 여기에서 세대원으로 포함되는 범위를 알아야 하는데요. 형제, 자매, 친인척은 세대원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오로지 배우자, 부모님, 자녀, 배우자의 부모님만 세대원에 포함됩니다.

     

    3-5. 부부합산, 개인 합산 순자산 가액이 2022년 기준 3.25억 원 이하인 사람

    주택도시 기금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면 부부합산으로 재산기준만 적혀있는데, 결혼을 하지 않은 개인에게도 적용되는 기준이라는 점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부부라고만 적혀있으니 다소 오해소지가 다분한 표현인 것 같습니다.

     

    순자산 가액이란 본인이 보유하고 있는 자동차, 회원권 등의 재산에서 부채를 제외한 금액입니다. 자산 심사는 사전, 사후로 총 2번 진행하게 됩니다. 심사 전에 본인이 직접 확인을 해봐야겠죠. 각 자산별 금액을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거안정 월세대출 순자산 가액 조회 방법

     

    위 5가지 조건은 본인이 누구인지 상관없이 공통적으로 반드시 만족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앞서 얘기한 대로 주거안정 월세대출은 우대형과 일반형으로 나뉜다고 했고, 여기에 따라서 충족해야 할 조건이 따로 존재하기 때문에 별도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주의해야 할 사항, 자주 하는 질문

    4-1. 다른 대출과 중복 여부

    중복 여부는 상식적으로 접근을 하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주거안정 월세대출은 개인이 아닌 가구단위로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에 나를 포함해서 세대원 전원이 주거 관련 복지혜택을 받고 있으면 안 됩니다. 대표적인 중복 불가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주택도시 기금 대출 이용 중인 경우
    2. 전세자금 대출 및 주택담보대출 이용 중인 경우
    3. 학자금 대출 이용 중인 경우

     

    4-2. 대출 접수일 기준은?

    대출 접수일 기준은 인터넷 신청 사이트인 기금 e 든든 시스템에 월세 대출을 접수 완료한 날입니다. 단순히 신청이 끝났다고 되는 게 아니라 세대원의 정보제공 동의가 모두 완료된 날이 대출 접수일입니다.

     

    월세 대출의 모든 심사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판단 기준은 대출 접수일입니다. 자산 심사 중 금융재산과 부채만 조회하고 말이죠. 이 날짜를 기준으로 많은 판단들을 하게 되기 때문에 반드시 숙지하고 넘어가시기 바랍니다. 저도 이것 때문에 조건 따지느라 힘들었습니다.

     

     

    지금까지 주택도시 기금에서 제공하고 있는 주거안정 월세대출 후기에 대해서 공유해드렸습니다. 예전에는 직접 은행에 방문을 해서 대출 신청을 했었는데 이제는 온라인으로 비대면 신청이 가능하게 되면서 어떻게 하는지 매뉴얼만 숙지하면 회사에서도 집에서도 간편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다 같이 따라 해 보시기 바랍니다.


    ▶ "주택 관련 대출 관련 글" 더보기

    대학생, 무직자 카카오 뱅크 전월세 보증금 대출 신청방법
    카카오 뱅크 전월세 보증금 대출 서류 쉽게 준비하는 방법
    소득 적은 사람이 전세자금 대출 90% 받는 방법(청년, 대학생, 무직자 등)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기간 연장 및 상환 방법
    전세자금 대출 연장 시 묵시적 갱신(자동연장) 이용방법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