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에는 자신만만하게 헬스장을 다니기 시작했는데, 점점 시간이 지날수록 내 몸은 크게 변화하지 않는 것을 보고는 포기하는 단계에 이릅니다. 그래서 우리에게는 내 몸을 더욱 근육질로 만들면서 헬스장을 재미있게 다닐 수 있는 아이템이 필요합니다. 이 아이템들은 헬스장을 가지 않고 운동할 때도 필요하고, 헬스장을 저렴하게 이용하는 방법을 숙지하면 더욱 빛을 발하게 하는 필수 요소입니다.

 

아이템이 필요한 이유

큰 맘먹고 헬스장을 등록해서 몇 달 동안 꾸준히 다녔는데, 나는 왜 몸에 변화가 없을까요? 이제 곧 여름휴가가 다가와서 남들에게 멋진 내 몸을 보여주고 싶은데, 올해는 안될 것 같네요 라며 매년 좌절하는 여러분들을 상상해보세요. 근육이 성장하는 원리는 바벨이나 덤벨 무게가 증가할수록 커진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정상적으로 운동을 했을 때, 10kg를 들면 근육 부피가 10이고, 20kg를 들면 20이 됩니다.

 

그럼 왜 헬스 보조 아이템들이 필요할까요. 사람마다 신체구조가 달라서 힘이 약한 부위가 다르기 때문에 그곳을 강화하려면 헬스장 기구만으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등근육이 약해서 키우고 싶은데 매번 랫풀 다운 기구만 사용하면 발달이 느리고 지겨워서 포기하게 됩니다.

  • 가장 좋은 것은 철봉으로 맨몸 운동을 병행해주는 것인데, 그렇게 하기에는 철봉 2개도 못하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철봉 밴드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등 근육과 악력의 중요성

헬스기구나 바벨의 중량, 즉 무게를 올리고 싶은데 그러지 못하는 이유가 운동 자세와 악력에 있습니다. 단언컨대 모든 근력운동의 기초는 자세에 있고, 자세를 정확하게 취하기 위해서는 코어와 등 근육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가슴운동을 하기 위해서 벤치프레스를 할 때도 등으로 몸을 지지해야 하고, 스쿼트를 할 때도 허리를 꼿꼿이 세우기 위해 등이 곧게 서야 합니다. 

 

악력의 경우 당기는 운동에서 필요성을 느끼는데, 철봉을 할 때 악력이 부족해서 곧 잘 떨어지는 분들이 있습니다. 등 근육은 아직 지치지도 않았는데 악력이 부족해서 더 이상 등 근육을 운동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하체와 등 운동을 겸할 수 있는 데드리프트를 할 때도 무거운 바벨을 들고 있어야 하는데, 악력이 약해서 금방 떨어뜨리게 됩니다. 

  

철봉 밴드(풀업 밴드)

제 근육의 성장은 철봉 밴드를 구매하기 전과 후로 나뉘게 되었습니다. 매번 랫풀 다운 기구를 사용하면서 무게를 더 올리지 못하거나 횟수를 채우지 못해서 포기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철봉 밴드를 2가지 종류로 구매하면서 등 운동을 다양하게 하고서는 등 근육이 급격하게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 철봉을 5개까지만 하다가 더 이상 힘들어서 못하는 상황일 때, 철봉 밴드로 5개를 더 할 수 있습니다. 근육은 한계치를 넘어설 때 비로소 성장한다는 것을 느낀 순간이었습니다. 

 

철봉-밴드
철봉 밴드

 

헬스 그립(헬스 스트랩)

앞서 얘기했듯이 사람마다 힘이 약한 부위가 다를 수 있습니다. 하체는 강한데, 악력이 약해서 데드리프트를 못하면 헬스장에 투자하는 시간과 돈이 아깝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부족한 악력을 헬스 그립에게 맡기고, 다른 부위를 더욱 강하게 키우는 데 집중할 수 있습니다. 

  • 악력을 키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언제까지 악력이 세질 때까지 기다릴 수는 없습니다.  

 

헬스-그립
헬스 그립

 

헬스 그립 용품은 다음과 같이 3가지 타입이 있습니다.

ㄱ. 글러브

ㄴ. 스트랩

ㄷ. 훅 그립(고리형)

 

자신에게 맞는 타입으로 골라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보통 악력이 약간 부족하다고 느끼신다면 글러브의 마찰만 이용하더라도 충분합니다. 다만, 헬스 초보자들에게는 스트랩이나 훅그립을 이용해서 좀 더 운동 횟수를 증가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밴드 형태의 스트랩은 오래 사용하다 보면 자주 찢어지는 경우도 있고, 바벨에 돌돌 말아서 써야 하기 때문에 불편해하시는 분들도 간혹 있습니다.

  • 훅 그립의 경우 단단한 고리가 부착되어 있어서 내구성이 뛰어나고, 보관하기도 편리합니다. 그리고 바벨에 걸기만 하기나 사용할 때도 굉장히 편리한 장점이 있습니다. 

 

이제 사용해보자

철봉 밴드와 헬스 그립 2가지 보조 아이템만 있어도 지쳐있던 내 몸을 더욱 성장시키는 데 도움이 되고, 폭발시킬 수 있습니다. 분명 아이템을 사용하기 전에는 내가 할 수 있는 세트수와 갯수에 한계가 있다고 생각했는데, 아이템 사용 후에는 내 자신이 성장하는 모습을 발견하고는 운동의 재미를 느끼게 됩니다. 다시 한번 얘기하지만, 내 몸이 성장하는 원리는 더 많은 무게와 횟수를 증가시키는 것입니다.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