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5월 18일 자로 출시가 된 범죄도시 2는 필리핀 연쇄납치 살인사건을 모티브로 제작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아직까지 이상용 감독의 의중을 들어볼 수는 없지만 사건 줄거리와 정황을 보게 되면 거의 맞아떨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범죄도시 2가 필리핀 사건과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 알아보고, 현재 이 사건이 어떻게 마무리가 되고 있는지도 공유하겠습니다.

본 내용은 2022년 5월 21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필리핀 사건이 모티브인 증거

마동석이 맡은 배역은 실제 윤석호 형사

마동석이 맡은 배역인 마 도석이라는 인물은 실제 금천경찰서 강력반 형사인 윤석호 씨를 모티브로 한 것이고, 마동석의 말에 따르면 앞으로 모든 시리즈들을 윤석호 씨가 맡은 사건만 하겠다고 얘기했습니다. 그런데 실제로 필리핀 사건을 맡은 경찰의 부서는 정확히 알 수 없기 때문에 윤석호 형사가 담당하고 있는지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유퀴즈에서 윤석호 형사가 나왔을 때 마동석과 전화하는 내용을 보면 담당하고 있을 가능성이 커보입니다.

 

다만, 사건에 중점을 두고 본인이 맡은 형사라는 배역에 충실한 것으로 보아서 실제로 다른 형사를 모티브 한 것이 아닐까 추측해봅니다. 이 부분은 영화가 막을 내리는 시점에서 여러 인터뷰 내용을 통해 확인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인을 상대로 범죄를 저지른다

실제 필리핀 사건을 보면 필리핀에 살고 있는 한국인 범죄자들이 한국인 여행객을 상대로 납치를 하고 살인까지 저지릅니다. 우리나라 입장에서는 해외에 거주하고 있는 우리 국민이 범죄를 저지르고 피해를 보고 있기 때문에 사건을 해결하기 위해 안간힘을 씁니다. 실제 이런 과정들이 범죄도시 2 내용과 거의 유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 다만, 영화상에서는 마동석을 포함한 형사 두 명이 베트남으로 달려가서 사건을 해결하려고 하지만, 실제 사건에서는 초창기에 형사들이 할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었다고 합니다.

 

실제로 필리핀 납치사건이 진행될 때는 해외에서 벌어진 일이고, 필리핀이라는 나라가 300개가 넘는 섬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필리핀 자체에서도 사건사고를 제대로 제어하기가 어렵다고 합니다. 그러다 보니 국제수사를 요청해서 협조받는데도 상당한 어려움이 있었다고 합니다.

 

피해자 "최용기"를 주목하라

필리핀 사건의 대장으로 불리는 사람은 "최세용"입니다. 이 사람이 범죄 동료들과 얘기를 한 것이 있는데, 본인은 아무도 건드릴 수 없는 자신만의 세계를 만들고 싶다고 했습니다. 그것이 리조트를 건설하는 쪽으로까지도 얘기를 했었죠. 영화상에서는 "최용기"라는 사람이 리조트를 세울 계획을 말하며 사업을 구상합니다. 그런데 빌런인 강해상(손석구)에게 당하는 피해자로 나타나고 있죠.

  • 우선, 이름이 비슷한 것과 사업을 구상하는 것으로 보아 모티브 했다는 것으로 추측할 수 있지만, 실제 사건과 영화상에서의 역할이 조금 달라진 점은 감독의 얘기를 들어봐야 되겠습니다.

 

필리핀 연쇄납치 살인사건이 무엇인가?

리더 최세용, 김종석, 김성곤 등의 범죄 집단이 필리핀에서 한국인을 대상으로 납치, 살인을 저지른 사건입니다. 타지로 여행 오는 한국인들의 말랑말랑한 심리를 이용해서 커뮤니티를 이용해 만남을 주선했습니다. 그리고 여행을 도와주겠다고 호의를 베풀면서 차량에 태운 후 그때부터 납치가 시작되었습니다.

 

이 얘기만 들으면 타지에서 모르는 사람 얘기만 듣고 어떻게 믿고 따라갈 수 있냐고 반문할 수 있지만, 실제로 해외로 여행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경험을 중시하고 새로운 세상을 탐험하겠다는 오픈마인드가 강합니다. 이 와중에 현지인으로부터 사기를 당하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도 동시에 존재하죠. 그래서 더욱 같은 국적을 가진 사람을 신뢰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것도 도와주겠다고 호의를 베풀면 거의 넘어가는 것이죠.

 

납치를 하는 과정에서 호의적이던 사람들이 갑자기 돌변해서 자신의 몸을 결박하고 머리에 총을 들이대면 어떤 감정이 들까요? 상상만 해도 끔찍하고 두려울 겁니다. 이후 본인들 만의 아지트로 데려가서 무차별적으로 구타를 하면서 심리적으로 압박을 하기 시작하죠.

  • 가해자들의 궁극적인 목적은 바로 돈입니다.

 

 

 

현재 진행상황은?

해외에 있는 범죄자들을 한국으로 데려오는 것 자체가 힘들었습니다. 만약에 필리핀 내에서 행방불명이 되었으면 아예 찾지도 못했을 텐데, 우연의 일치인지 몰라도 이들은 모두 해외 경찰에 붙잡혀서 처벌을 받고 있는 상태였습니다. 한국 경찰의 입장에서는 우리나라에 데려와서 조사를 하고, 해외에 있는 피해자들을 찾기 위해서 필리핀의 협조가 필요했죠.

  • 협조가 잘 진행된 덕분에 현재는 한 사람만 빼고 모두 우리나라로 데려와서 법의 심판을 받고 있습니다.
  • 가해자들 중에서 김종석이라는 사람은 유치장에서 자살을 했습니다.

 

본 사건은 증거가 불충분해서 더 많은 형량으로 처벌할 수 있는데도 그러질 못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사건이 너무 크다 보니 "무기징역"으로 판결이 난 상태입니다. 피해자가 어디 있는지 찾아야만 증거를 확보할 수 있는데, 이걸 알 수 있는 방법은 범죄자들이 이실직고 자백을 하는 것 밖에 없습니다. 얼마나 많은 피해자가 있는지도 아직 모르는 상태인 데다가 거의 확실시하고 있는 피해자들의 행방도 묘연한 상태입니다.

 

필리핀 입장에서도 본인들의 나라에서 범죄를 저질렀기 때문에 처벌할 수 있는 권리가 우리나라보다 먼저 있습니다. 무슨 말이냐면, 필리핀에서 처벌을 다 받으면 그다음 우리나라에 와서 또 처벌을 받아야 되는 겁니다. 우리나라에 데려와서 조사를 하는 것도 좋지만 임시적으로만 허용하겠다고 협조를 한 상태였습니다.

  • 다행히 최근 소식에 따르면 필리핀으로 재 송환되어야 하는 것을 무기한 연기하는 것으로 결정이 내려졌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범죄도시 2 실화로 추정되는 필리핀 살인기업, 필리핀 연쇄납치 살인사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모티브 영화는 내용을 비교해가면서 봐야 재미가 있습니다. 본 포스팅 내용을 통해서 영화를 보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생활 속 절약 관련 글" 더보기

자취생, 직장인, 4인 가구를 위한 식비 아끼는 방법
할리스커피 할인받는 방법
쏘카 패스포트로 교통비 할인받는 방법
반반 택시 합승으로 택시비 줄이는 방법
버스, 지하철 교통비 30% 할인받는 방법
GS칼텍스 주유할인 신용카드 체크카드 추천 TOP3
환경을 지키면서 포인트 적립하는 방법
휴대폰(스마트폰) 통신비 줄이는 방법
노트북 최대 50% 저렴하게 구매하는 방법

▶ "OTT 서비스 관련 글" 더보기

넷플릭스 건너뛰고 디즈니 플러스 가입한 후기
디즈니 플러스 넷플릭스 비교하고 현명하게 선택하기
디즈니 플러스 할인받는 방법 5가지 골라 쓰기
디즈니 플러스 결제방법 그대로 따라 하기
디즈니 플러스 TV 연결하는 방법 3가지
애플티브이 4K 사전예약 및 구매하는 방법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