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수가 알바 한 달만 일해도 근로장려금을 받을 수 있다는 뉴스를 보셨을 겁니다. 이게 정말 가능한 일일까요? 이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해서는 근로장려금 자격조건에 대해서 남들보다 더 깊숙한 내용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본 포스팅은 장려금 자격조건의 핵심 내용인 가구 유형, 소득 기준, 재산 기준 3가지를 분석해서 무직자인 백수도 받을 수 있는 조건을 결론내고자 합니다.

본 내용은 2022년 4월 26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가구 유형

본 포스팅에서 말하는 백수는 다양한 예시가 있습니다. 혼자 살면서 일을 하지 않는다거나 부모님 집에서 함께 사는 대학생 또는 무직자, 친구 집에서 같이 사는 취준생 등입니다. 근로장려금은 총 3가지 가구 유형을 제시하는데, 본인이 백수지만 장려금을 받고 싶다면 어떤 가구인지 먼저 파악하는 것이 먼저입니다.

근로장려금 단독가구 홑벌이 가구 맞벌이 가구 기준

 

소득 기준

근로장려금은 소득이 0원이면 자격이 안됩니다. 국세청에서 만든 소득 기준보다 미만으로 본인 소득이 있어야 합니다. 2022년 5월에 근로장려금 정기신청은 2021년 한 해 동안 일을 해서 번 소득을 보고 자격조건을 판단합니다. 그러면 21년도 언제든지 소득을 발생시켜야 2022년에 신청이 가능합니다.

  • 작년에 대부분은 백수로 지냈지만 알바를 통해서 약간의 소득이라도 발생시켰다면 장려금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2022년 4월입니다. 작년에 회사를 다니다가 그만두고 지금까지 백수로 지내고 있는 분들은 지금이라도 한두 달 정도 알바를 하시기 바랍니다. 지금의 소득은 2023년 근로장려금을 받을 수 있게 도와줍니다. 올해 12월 말까지 언제든지 소득을 발생시키면 되니까 기간만 잘 맞추면 됩니다.

 

근로장려금 지급액 계산 그래프
근로장려금 지급액 계산 그래프

 

위 표를 보면 가구 유형에 따라서 지급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구 유형을 판단하는 기준은 위 내용을 다시 확인하시기 바라겠고요. 예를 들어, 혼자 사는 단독가구라면 본인의 소득이 400만 원에서 900만 원일 경우 장려금을 최대 150만 원 받을 수 있습니다.

  • 최대로 받고 싶다면 알바를 얼마나 해야 될지 계산해보면 되겠죠?

 

[소득 종류]

근로장려금은 근로소득, 사업소득, 종교인 소득 총 3가지를 벌고 있는 분들에게만 지급합니다. 알바는 기간과 상관없이 일용근로자로 취급되기 때문에 근로소득입니다. 2개월, 3개월 등의 단기 계약직도 근로소득입니다. 쿠팡 파트너스나 구글 애드센스, 배달과 같은 부업 성격들도 모두 사업소득으로 분류가 됩니다. 프리랜서분들이 버는 돈은 일시적인 소득이라서 기타 소득으로 분류되는 것 같지만 엄연히 사업소득입니다.

  • 무슨 일을 해야 할지 감이 오시죠?

 

재산 기준

2022년 근로장려금을 받을 때는 2021년 6월 1일 기준으로 재산을 평가합니다. 그리고 본인 재산만 보는 것이 아니라 가족 전체의 재산을 봅니다. 그래서 부모님이 재산이 많으신데 같이 살고 있는 백수라면 지급을 받을 확률이 떨어지겠죠. 그래서 가능하다면 21년 6월 1일 이전에 세대분리를 해서 독립을 해야 해야 합니다.

세대 분리하는 방법 알아보기

 

친구랑 같이 살고 있는 취춘 생분들은 친구가 가족이 아니기 때문에 내 재산만 보면 됩니다. 부모님과 세대분리를 완벽하게 한 상태에서 혼자 살고 있는 분도 본인 재산만 보면 됩니다.

  • 근로장려금을 지급받을 수 있는 재산조건은 2억 원 미만입니다.
재산 종류 : 부동산, 전세금, 분양권, 입주권, 자동차, 금융재산, 회원권 등

 

 

 

 

정리하면, 백수 무직자가 근로장려금을 받으려면 가구 유형부터 파악한 다음 근로장려금에서 정해놓은 소득기간 동안 일정 금액의 소득을 발생시켜야 합니다. 일의 종류는 알바, 배달, 쿠팡 파트너스, 구글 애드센스, 프리랜서 등이 있습니다. 재산은 2억 원 미만이어야 하고, 부모님과 같이 살고 있다면 가족 모두의 재산을 합쳐서 판단하고, 그게 아니라면 본인 재산만 확인하면 됩니다.


▶ "근로장려금 지급 관련 글" 더보기

근로장려금 지급액 계산하는 방법
근로장려금 지급액 조회하기

▶ "무직자, 무소득자 대출 관련 글" 더 보기

무직자 정부지원 대출상품 알아보기
무직자 은행권 대출상품 3가지 알아보기
근로복지공단 실업자 대출 신청방법
대학생 청년 무직자 햇살론 유스 대출 후기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