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팅은 소상공인 확인서 온라인 발급 방법 5단계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본 내용은 모든 소상공인 분들이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는 것인데, 착한 임대인, 선결제 캠페인으로 세액공제 혜택을 받기 위해서 확인서를 발급받는 방법은 별도 사항이라서 따로 참고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본 내용은 2022년 10월 1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소상공인 확인서 용도

코로나로 인해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 분들에게 무상으로 지원하는 손실보전금, 손실보상금, 새 출발 기금, 저금리 대환대출 등을 이용할 때 본인이 소상공인이라는 것을 증빙해야 됩니다. 이때 사용되는 것입니다. 즉, 정부든 특정 기관이든 소상공인들에게 제공하는 다양한 자금지원, 복지혜택 등을 누리기 위해서 신분증을 제출하는 것과 동일한 맥락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발급 방법 5단계

한 가지 알고 넘어가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사업자분들의 현황이나 정보를 실시간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관련 자료를 직접 준비해서 제출부터 해야 됩니다. 그러고 나서 확인서 발급을 진행하면 됩니다.

 

1. 중소기업현황 정보시스템에 접속해서 회원가입 및 로그인을 한다

일반 사이트처럼 간편 인증서나 금융인증서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본인인증을 위해서 휴대폰 번호를 이용해야 하고, 사업자 공인인증서를 준비해두세요. 그리고 사업자 등록번호와 같이 기업정보를 입력하는 과정도 있기 때문에 사전에 준비해두시기 바랍니다. 사업자 공인인증서 같은 경우에는 보통 USB로 들고 다니시는 경우가 많은데,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방법은 휴대폰에 담아서 사용하는 것입니다. USB처럼 잃어버릴 염려도 없고, 급할 때 어떤 기기에서도 보안 문제없이 사용 가능하니까 엄청나게 간편하고 도움이 됩니다.

 

 

2. "중소기업 확인서 발급 신청 > 온라인 자료제출" 경로로 이동을 한다

개인기업 또는 법인기업 중 하나를 선택하면 자료제출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자동으로 설치할 수 있도록 별도 과정이 진행됩니다. 이 프로그램 이름은 Quick Find라는 것인데요. 이 창이 열리게 되면 "신규 이용자 등록 > 사업자 번호 입력 > 인증서 등록" 순서대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본인인증을 두 번 하신 거예요. 사이트에서 한번, 프로그램에서 한번.

 

온라인 자료제출 화면
온라인 자료제출 화면

 

3. 신규 이용자 등록 완료 후 기본정보를 입력하고 자료를 제출한다

여기에서 많이 고생을 하실 겁니다. 어떤 자료를 제출해야 할지 막막하기 때문에 그런데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시 중소기업현황 정보시스템 사이트로 돌아오세요. 메인화면 하단에 보면 사업자 유형에 따라서 어떤 서류를 제출해야 하는지 안내를 해줍니다. 보통 저 같은 일반 소상공인이라면 사업자등록증명원, 종합소득세 신고자료, 부가가치세 신고자료, 원천세 신고자료 정도면 충분합니다. 자료를 업로드하고 전송하는데 약 10분 정도 소요되기 때문에 기다리는 동안 다른 일 하셔도 됩니다. 완료 후 자료가 정확하게 제출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중소기업 확인서 발급 신청 > 제출자료 조회 서류" 경로로 이동하세요. 서류가 완벽하게 제출되지 않았다면 위 과정을 다시 반복하면 됩니다.

 

제출 서류 안내 화면
제출 서류 안내 화면

 

자료제출 화면
자료제출 화면

 

4. 확인서 발급을 위해 "중소기업 확인서 발급 신청 > 신청서 작성" 경로로 이동한다.

이 과정은 위 3단계를 통해서 온라인 자료 제출이 모두 완료되었다는 전제조건이 있어야 가능합니다. 신청서를 또 작성해야 하는데, 이 때는 기업과 개인의 모든 정보를 입력해야 하기 때문에 약간의 수고가 필요합니다. 사업자등록증 하나만 있으면 거의 다 해결이 되기 때문에 걱정하지 마세요. 완료가 되면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신청서 작성 화면
신청서 작성 화면

 

5. 발급 진행상황을 확인하기 위해서 "중소기업 확인서 발급 신청 > 진행상황 확인" 경로로 이동한다

화면에서 '진행 중'이라고 뜨면 아직 심사 중이고, '완료'라고 뜨면 확인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 상태입니다. 만약에 '부적합' 또는 '판단 불가'와 같은 부정적인 문구가 있다면 안내되어있는 내용에 맞춰서 절차를 진행하면 됩니다. '완료' 문구가 있을 경우에는 확인서를 출력해야겠죠? "중소기업 확인서 발급 신청 > 확인서 출력/수정" 경로로 이동해서 출력을 진행하면 됩니다.

 

소상공인 확인서 발급 소요시간

사람마다 다르긴 한데, 저 같은 경우에는 2~3일 내로 처리가 완료되었습니다. 사업장 규모도 작고 매출액을 판단하는 기준도 명확하다 보니 담당자분께서 처리하기 편했던 모양입니다. 고객센터에 문의를 해보면 통상적으로 일주일 정도 걸린다고 형식적인 답변을 합니다. 서류가 필요한 정책이 발표되기 전에 미리 준비를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소상공인 확인서 오프라인 발급 방법

원칙적으로는 온라인 발급만 가능하고, 예외적인 사항이 있을 경우에만 오프라인 발급이 가능합니다. 직접 방문도 가능하고 우편이나 팩스로 전송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주소지 관할 지방 중소벤처 기업청으로 가시면 되겠습니다. 예외적인 사항은 2가지 유형이 있는데 하나는 합산신고, 공동대표 수정신고이고, 다른 하나는 전자신고 파일 오류입니다. 합산신고는 여러 소득종류에서 수익이 발생할 때를 의미합니다.

 

소상공인 정책지원금 또는 금융권 자금

명확하게 얘기할 수 있는 것은 이번 코로나 지원금처럼 무상으로 자금을 지원하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저금리로 대출을 해준다거나 한도를 늘려서 사업 운영자금으로 활용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문제는 어디에서 이런 정보를 얻어야 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는 겁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소상공인 시장 진흥공단이 있습니다. 자금 지원뿐만 아니라 사업 운영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대표 사이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다음으로는 월 이자 부담을 낮추면서 소액으로 활용할 수 있는 서민금융진흥원도 유명한 곳입니다.

 

금융권 자금의 경우 사업자 대출을 받고 싶어도 매번 은행에 방문을 하거나 모바일앱을 켜서 금리를 비교하는 것 자체가 시간 낭비입니다. 이럴 때는 모든 상품정보를 한꺼번에 비교해주는 온라인 플랫폼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가장 유명한 것이 핀다이고, 그다음으로 카카오페이, 토스, 뱅크 샐러드, 핀크 등도 유용한 플랫폼입니다. 본인이 자주 사용하는 서비스 중 하나를 선택하면 자금계획을 세울 때 시간을 줄이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지금까지 소상공인 확인서 온라인 발급 방법 5단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자영업자분들이 사업을 영위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이 자금력입니다. 3차, 4차 등 추가 대안을 준비해두지 않으면 정작 필요할 때 시기를 놓쳐서 자금을 이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사전에 미리 준비를 해두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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