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개인사업자분들이 초기 자금이나 운영자금을 확보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이용하는 곳이 신용보증재단입니다. 지역별로 재단이 운영되고 있는데요. 이를 통합해서 운영하는 곳이 바로 신용보증재단중앙회입니다. 여기에서 소상공인들을 위한 보증상품을 출시했는데, 바로 "온 택트 특례보증"입니다. 중앙회 홈페이지에는 보증상품 관련해서 내용이 안 나오고, 협약한 은행에 들어가면 볼 수 있습니다.

  • 국민은행을 기준으로 소상공인 분들이 최대 3천만 원 대출받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본 내용은 2022년 3월 22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신용보증재단중앙회의 역할

대출은 그냥 은행 가서 받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 이 대출이 어떤 방식으로 승인이 되어서 나에게로 오는지 그 과정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존에 소상공인 분들이 신용보증재단에서 대출을 받으려면 재단에 방문해서 보증심사를 받아야 하고, 합격하면 보증서를 가지고 은행에 가야 했습니다. 은행에서는 보증서를 믿고 웬만하면 대출 실행을 해주는데, 까다로운 경우에는 안 해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 즉, 신용보증재단중앙회는 소상공인들이 대출을 받아서 자금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보증을 서주는 역할을 합니다.

 

 

 

온 택트 특례보증이란?

소상공인들이 비대면으로 보증과 대출을 한꺼번에 신청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신용보증재단과 은행권이 손을 잡고 상품을 만든 것인데요. 소상공인 분들은 은행 앱을 통해서 대출신청만 하면 됩니다. 나머지 일들은 재단과 은행들이 알아서 하니까 신경 쓸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 은행 중에서 대표 2곳에서 출시하는 온 택트 특례보증 상품을 아래에서 소개하겠습니다.
  • 은행 6곳 : 국민, 신한, 하나, 우리, 기업, 농협

 

온 택트 특례보증 상품 소개(대표 2가지)

  KB 비대면소상공인대출
(온택트보증서)
우리 (, ON)택트
보증서대출
한도 최대 3천만원 최대 3천만원
금리 3% 3%
기간 5 5
주관 국민은행 우리은행

 

국민은행의 경우 신청자격을 보면 신용보증재단에서 보증서를 발급받고 사업기간 1년 이상 경과한 개인사업자라고 되어있습니다. 앞서 얘기한 대로 비대면으로 모두 진행된다고 했기 때문에 신청만 하면 재단에서 알아서 보증서를 발급해줍니다. 자격이 되는 사람에 한해서 말이죠. 국민은행의 경우 신용등급 3등급 이상이라는 정보만 확인할 수 있는데, 이는 나이스 기준으로 840~869점에 해당됩니다.

  • 기본적으로 재단과 은행이 협약을 맺을 때 840점(1~3등급) 이상으로 소개했습니다.
  • 공동사업자이거나 재단에서 이미 7천만 원을 초과하는 보증을 받은 경우 대출을 받을 수 없습니다.
  • 우리은행 신청자격은 국민은행과 동일한데, 개인신용평점이 745점 이상(NICE 평가정보 기준)이어야 합니다.

 

 

 

대출 시 부담비용 알아보기

금리 연 3%

보증료 연 0.9%

중도상환 해약금 면제

 

국민, 우리은행 모두 변동금리 3개월을 적용하고 이후에 고정금리가 됩니다. 기본적으로 홈페이지에 기재된 금리는 모두 연 3% 정도로 되어있는데, 대출을 받으시는 분의 상황에 따라서 언제든지 변동이 가능합니다. 재단에 납부할 보증료는 연 0.9%입니다. 대출금액에 대한 비율이기 때문에 3천만 원을 온전히 다 받으신다고 하면 1년에 27만 원 정도 나가네요.

  • 중도에 상환을 하더라도 해약금을 내지 않습니다. 상환 여력이 되시면 언제든지 갚으시기 바랍니다.
  • 하시는 일 모두 잘 되시길 바라겠고, 사업 번창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소상공인 힘나는 글" 더보기

개인사업자 정부지원 대출받는 방법
 

개인사업자 정부지원 대출 받는방법

개인사업을 운영 중인 소상공인 분들이라면 자금력을 확보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문을 두드려야 할 곳은 바로 정부지원정책입니다. 누군가에게 돈을 빌리는 행위이기 때문에 심사절차나 조건

cd3504.tistory.com

사장님 일찍 퇴근하는 방법(ft. KT AI 통화 비서)
 

사장님 일찍 퇴근하는 방법(ft. KT AI 통화비서)

요즘은 1인 창업시대입니다. 과거에는 사업이 확장될수록 사람 손이 더 필요하거나 사장님이 늦게 퇴근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최근에 인공지능 통화비서가 출시되면서 인건비도 아끼고 사장님

cd3504.tistory.com


▶ "소상공인 자금 끌어모으는 글" 더보기

개인사업자 자금력을 위해 대출과 친해지는 방법
신용대출 만기 연장하는 방법 후기 공유
2021년 개인사업자 카드수수료 환급받는 방법
2022년 무직자 정부지원 대출상품 알아보기
2022년 무직자 은행권 대출상품 3가지 알아보기
현대캐피탈 자동차 담보대출받은 후기(ft. 조건과 한도)
휴면계좌 돈 찾기 사이트 이용후기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