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갑이 필요 없을 정도로 결제의 혁명이라고 불리는 카카오페이가 대세입니다. 그런데, 연말정산 누락으로 인해서 소득공제를 받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했는데, 이런 불편함을 겪고 계신다면 본 포스팅 내용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카카오페이를 사용할 때, 기존에 사용하던 신용카드를 등록한 후에 카드결제를 하는 것은 문제가 안되는데, 현금결제를 하는 경우에 연말정산 누락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오늘은 카카오페이로 현금 결제하는 경우 연말정산 소득공제에 대해 알아보고, 제가 어떻게 누락을 해결했는지 후기를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페이와 현금결제

카카오페이가 없었던 시절에는 전통시장이나 일반 가맹점에서 현금으로 결제하고 현금영수증을 발행했습니다. 그런데, 카카오페이가 생기면서 굳이 현금을 들고 다니지 않고도 온라인이든 오프라인이든 어디서든지 현금으로 결제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카카오페이의 작동원리는 은행계좌와 연결을 해놓고 자동으로 현금이 카카오페이로 충전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 예를 들어, 결제할 일이 발생할 때마다 카카오톡을 열어서 바코드나 QR코드를 보여주면 은행계좌에서 카카오페이를 거쳐 돈이 빠져나가게 되는 것이죠.
  • 즉, 카카오톡 메신저만 있으면 어디서든지 현금결제를 할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현금 연말정산에 대해

- 현금영수증이 반드시 필요

 

카카오페이로 현금결제를 신나게 하다 보니 문제가 하나 발생했는데, 바로 현금영수증 미발급 건입니다. 현금영수증, 체크카드, 도서/공연/박물관/미술관 사용액의 소득공제율이 30%이고, 전통시장과 대중교통은 40%나 되기 때문에 이 중에서 카카오페이로 현금결제를 했다면 현금영수증이 반드시 발급받아야 하는데요.

  • 문제는 온라인에서 현금 이체하는 방식으로 결제를 진행한 경우에는 현금영수증이 자동으로 발급되는 곳도 있고, 아닌 곳도 있다는 것입니다.

 

카카오페이 연말정산 누락 해결방법

연말정산 자료제출 전

1. 현금영수증 자동발급 설정

온라인이든 오프라인이든 카카오페이를 이용하는 경우, 사용처에 따라서 현금영수증이 발급되는 곳도 있고 아닌 곳도 있습니다. 이런 불편한 상황이 싫으시다면 현금영수증이 자동으로 발급될 수 있도록 카카오톡 내에서 설정을 해주시면 되는데요. 아래 경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카카오톡 접속 > 우측 하단 3점 더보기 클릭 > 상단 페이 클릭 > 4번째 전체 클릭 > 상단 설정 클릭 > 결제, 현금영수증 클릭 > 개인소득공제로 현금영수증 발급

 

2. 직접 현금영수증 발급 요청

자동발급으로 해두었지만, 현금영수증이 발급되지 않은 결제 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에서 카카오페이를 사용하는 경우, 현금영수증이 누락된 경험을 해본 적이 없는데요. 오프라인이 조금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카카오페이를 사용할 수 있는 가맹점들이 늘어나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편의점에서는 바코드를 찍을 수 있고, 숙박시설에서는 QR코드를 찍을 수 있게 안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그런데, 어떤 가맹점에서는 현금영수증을 자동으로 발행해주지 않는 곳도 있어서 직접 직원이나 사장님에게 요청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연말정산 자료제출 후

회사 내에서 연말정산을 하게 되면, 개인이 연말정산 자료를 준비해야 합니다. 보통은 홈택스에서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하면 1년 동안 사용했던 카드 사용분이나 현금영수증 발급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조회한 자료는 출력을 하든 전산상으로 전달이 되든 담당자에게 전달이 됩니다.

  • 이 시기보다 카카오페이 현금영수증 발급이 조금 늦게 된다면 아래와 같이 시기별로 3가지 해결방법이 있습니다.

 

1. 회사에 수정 요청 

회사에서 정해준 기한 내에 연말정산 자료를 전달하고 나면, 이것이 국세청으로 송부되는데 걸리는 시간은 늦어도 한 달 내입니다. 카카오페이 현금영수증을 발급하는 시기가 이보다 늦지 않았다고 판단이 든다면, 인사팀 담당자에게 달려가서 아직 늦지 않았는지 물어보고 수정된 자료를 제출하면 됩니다.

  • 모든 직원들의 연말정산 자료를 처리해야 하기 때문에 수정사항이 발생하면 좋아할 담당자는 없을 겁니다.

 

2. 내년 5월에 수정신고

회사 내에서 수정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셨다면 다음 해 5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에 개인적으로 수정신고를 해야 합니다.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에서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정기신고를 클릭하면 회사에서 이미 제출한 연말정산 자료가 조회되는데, 여기에서 카카오페이 현금영수증 내역을 추가로 기재하시면 됩니다. 당연히 증빙서류인 현금영수증 출력본도 첨부하셔야 합니다. 신고 절차는 아래 경로를 통해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 국세청 홈택스 > 신고/납부 > 종합소득세 > 근로소득자 신고서 > 정기신고

 

 

 

3. 5월 후 경정청구

5월 종합소득세 신고기간 내에 정보가 누락이 되었다면 그 이후에 경정청구 신고를 하면 됩니다. 경정청구란 연말정산 신고 내역이 잘못되었을 때 세무서에 변경해줄 것을 요청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경정청구 기한은 5년까지인데, 예를 들어 2020년에 카카오페이 현금영수증이 누락된 상황이라면 2021년 5월 이후에 경정청구 신고를 하면 됩니다. 이때, 귀속연도를 2020년으로 선택을 하셔야 합니다.

  • 홈택스로 신고하는 경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 국세청 홈택스 > 신고/납부 > 종합소득세 > 근로소득자 신고서 > 경정청구

 

위처럼 해결방법들이 다소 어렵다고 느껴진다면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관할 세무서를 방문해서 담당자에게 도움을 요청하면 되고, 이것마저도 힘들다면 세무대리인에게 도움을 요청해서 시간을 절약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 "돈, 부자, 재테크 관련 글" 더보기

주식 투자로 돈 버는 방법 따라 하기
 

주식 투자로 돈버는 방법 따라하기

10만 원으로 주식투자를 해서 1년 안에 100만 원 만들 수 있을까요? 이런 작은 게임에 도전했을 때 짧은 기간에 많은 수익률을 거둘 수 있는 방법을 터득한다면 향후 더 큰돈을 굴려서 워런 버핏처

cd3504.tistory.com

부동산으로 재테크하는 방법
 

부동산으로 재테크하는 방법

요즘에는 소득 수준도 많이 올라갔고 살림살이가 많이 나아진 것 같은데 현실에 만족하지 못하는 분위기가 있습니다. 나도 직장 안 다니고 돈에서 자유로워지고 싶은 욕망이 커지면서 재테크

cd3504.tistory.com


▶ "돈, 부자, 재테크 관련 글" 더보기

부동산으로 재테크하는 방법
아파트 구매 자금 준비하는 방법
현실적으로 돈 많이 버는 방법
개인사업자 자금력을 위해 대출과 친해지는 방법
자취생, 직장인, 4인 가구를 위한 식비 아끼는 방법
비대면으로 달러 적금 만드는 방법 (ft. 외화예금)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