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눈에 보이는 에어컨의 구성요소를 보면 에어컨 본체와 실외기 2가지로 구분이 됩니다. 소음이 발생한다면 이 둘에서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뜻이죠. 우리는 에어컨 개발자나 엔지니어가 아니기 때문에 그 안을 구성하는 내부 부품들 때문에 소음이 발생하는 것에 대해서는 스스로 해결할 수 없습니다. 기사를 불러서 해결하는 수밖에 없죠.

본 포스팅은 집에서 쉽게 해결할 수 있는 에어컨 소음 줄이는 방법에 대해서 상황별 5가지를 소개합니다. 이외 문제들은 대부분 에어컨 전문기사를 불러야 한다는 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에어컨 본체에서 덜덜거리는 소리가 난다면?

에어컨과 같이 바람을 이용하는 모든 제품은 내부 부품이 작동하면서 진동이 발생합니다. 우리가 진동을 무서워하는 이유는 웅웅 거리는 소음이 온몸을 타고 들어오기 때문입니다. 에어컨 외에도 세탁기, 건조기, 공기청정기 등도 비슷한 문제로 골머리를 앓죠.

  • 진동을 줄일 수 있는 특효약은 에어컨이 움직이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스탠드 에어컨이라면 바닥에 제대로 고정되어 있는지 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벽걸이 에어컨이라면 벽에 제대로 고정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분명히 고정이 잘 되어있는데도 진동이 온 집을 덮는다면 그건 바닥이나 벽이 약해서 그렇습니다. 집을 바꾸는 수밖에 없겠죠?

  • 이외에도 제품 자체가 제대로 조립되어 있지 않다면 진동은 더 심하게 일어납니다. 이 때는 나사가 느슨한지 확인하고 다시 제대로 체결해야 합니다.

 

2. 물이 흐르는 소리가 난다면?

냉매가스가 순환되는 소리, 배수 호스에 물이 흐르는 소리이기 때문에 안심하고 사용해도 됩니다. 에어컨에서 시원한 바람이 나오는 대신에 반대편에서는 물이 생성되는데, 배수가 잘 되는 환경이라면 큰 문제가 없지만 펌프를 사용해서 물을 빼내야 하는 환경이라면 소음에서 자유로울 순 없습니다. 펌프 소리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으신다면 에어컨 위치를 바꾸거나 다른 더 좋은 곳으로 이사를 가야겠죠.

 

3. 에어컨 바람 소리가 너무 크게 난다면?

필터 문제일 확률이 큽니다. 너무 촘촘한 필터로 교체를 해서 사용했다면 바람이 통과할 때 소리가 커집니다. 이와 비슷한 예로 필터에 먼지가 많이 껴있으면 바람이 잘 통하지 않아서 소리가 커집니다. 무풍 에어컨이라고 해서 에어컨 바람소리에서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무풍이라고 해서 바람이 안 나오는 것이 아니라 굉장히 약한 속도로 나온다고 해서 마케팅적으로 그냥 무풍이라고 부르는 것뿐입니다.

  • 물론 바람 소리가 덜 하긴 하지만 내부에 있는 필터에 먼지가 많이 끼면 어쩔 수 없이 소음이 발생하게 됩니다.

 

4. 실외기 진동이 집 안에서 느껴진다면?

실외기 주변에 차음용 울타리를 설치하거나 진동을 줄이는 차음재를 부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부터 실외기를 최대한 멀리 설치하는 것이 좋긴 한데, 사실 그렇게 돼버리면 설치비용만 어마 무시하게 나오고 에어컨 성능이 그렇게 좋지 못합니다. 에어컨 본체만큼 중요한 것이 바로 실외기입니다. 둘이 한쌍인 이유가 있는 것이죠. 둘의 거리가 가까울수록 실외기의 팬 소음과 진동은 그대로 집에 전달될 수밖에 없습니다.

  • 차음용 울타리나 차음재를 이용했는데도 불구하고 도저히 나아지지 않으면 결국 돈을 지불해서 기사를 불러야 합니다.

 

5. 에어컨 날개에서 득득, 뚝뚝 소리가 난다면?

날개 이음새에 비닐과 같은 이물질이 있는지 확인해보고 제거를 하시기 바랍니다. 에어컨 날개는 바람을 상하 좌우로 골고루 보내기 위한 역할을 하는데, 이것은 모터에 의해서 작동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움직이기 위해 몸의 관절과 같은 이음새가 있죠. 소음은 바로 여기에서 발생합니다. 이음새 부분에 단순히 먼지만 있다면 청소로 마무리가 되지만, 모터 쪽에 녹이 슬어서 소리가 난다면 날개 주변 부품들을 분해해서 청소를 해야 합니다.

  • 십자드라이버를 사용할 줄 알고, 로봇 조립을 좋아했던 분들이라면 이 정도는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에어컨 날개 이음새에 윤활유를 뿌려주면 됩니다.

 

 

 

지금까지 에어컨 소음이 발생했을 때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상황에 대해서 소개를 했습니다. 이외 문제가 발생한다면 전문기사를 부르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을 겁니다. 예를 들어, 에어컨 본체 측면에 손을 대었을 때 진동이 느껴지면서 뭔가 통통 튀는 소리가 난다면 실외기와 연결되는 배관에 문제가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처음에 설치할 때 배관 용접을 잘 못해서 그럴 수도 있죠. 이 때는 삼성이나 LG에서 나오는 소음기를 설치하면 줄어드는데, 이건 기사를 불러서 작업해야 합니다.


▶ "여름 편하게 나기" 관련 글

여름철 차량 내부 온도 낮추는 특별한 방법 6가지(ft. 차양막)
여름철 애플 워치 얼마나 방수될까(수영, 샤워, 땀)
사계절 내내 빨래 쉰내 제거 방법(ft. 자취 경력 13년 차)
신상 LG 트롬 워시 타워 세탁기 건조기 일체형 추천 이유 4가지
아이폰 14 카툭튀 루머 전문가 루머 총정리

▶ "다이어트 관련 글" 더보기

더 많이 먹고 아랫 뱃살 빼는 방법
 

아랫 뱃살 빨리 빼는 방법(ft.고단백의 역습)

똥배라고 불리는 아랫 뱃살은 나이가 들면서 점점 체화되는 느낌입니다. 특히 여름 시즌이 다가오면 가장 먼저 빼고 싶은 부위이기도 한데, 중년 여성 남성 가릴 것 없이 포기하신 분들이 상당

cd3504.tistory.com

다이어트 보조제 제대로 고르는 방법
 

다이어트 보조제 제대로 고르는 방법(ft.불필요한 지출금지)

다이어트 보조제는 먹는 음식이기 때문에 성분이 무조건 중요합니다. 제대로 고르는 방법이 곧 성분을 확인하는 것인데, 이거 확인하는 게 왜 이리 귀찮을까요? 성분이 들어간 보조제라고 해서

cd3504.tistory.com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