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네에 있는 헬스장을 등록하게 되면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이 인바디 기계입니다. 내 몸 상태를 유일하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인 것이죠. 헬스장 외에도 보건소나 병원에서도 잴 수 있지만 매번 갈 수도 없는 노릇입니다. 집에서든 어디든 편하게 체지방을 잴 수 있는 방법이 이번에 생겨서 내용을 공유드리려고 합니다. 직접 체지방을 재본 후기를 공유드릴게요.

본 내용은 2022년 10월 22일 기준으로 수정되었습니다.

 

목차

     

    기존 인바디 재는 곳

    1. 집

    만약에 비싼 인바디 기계를 구매해서 내 몸 상태를 매일매일 체크하고 싶다면 집에서도 가능합니다. 대신 인바디 기계가 비싼 거는 수백만 원씩 하기 때문에 정말 바디 프로필 사진을 찍을 정도로 몸 관리를 하시는 게 아니라면 굳이 인바디 기계가 집에 있을 이유는 없습니다. 최근에는 20만 원 선의 가정용 인바디가 출시가 되어서 집에서도 잴 수 있지만 20만 원도 사실 부담이긴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가격은 1/4 수준인데 디자인이나 성능면에서 비슷한 수준인 앳플리 체성분 측정기를 권장드립니다.

    인바디 체중계
    인바디 체중계

     

    2. 헬스장

    보통 동네에 있는 헬스장을 등록하면 무료로 인바디 기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고객들의 몸상태를 확인해서 상담을 해주기 위해 인바디 기계를 나누게 되는데요. 그런데 중요한 것은 사용자가 워낙 많다 보니까 측정 신뢰도가 그렇게 높지 않다고 합니다. 보통은 참고사항으로만 확인을 하고, 눈바디로 내 몸상태를 직접 확인하는 것으로 위안을 삼는다고 하네요.

    • 원래 인바디 기계 자체도 그렇게 정확한 편은 아닙니다.
    • 그렇다고 인바디를 대체할만한 측정 장비가 있는 것도 아닙니다.
    • 헬스장에 있는 인바디 가격은 보통 200~300만 원선입니다.

     

    3. 보건소 및 병원

    보건소나 병원에 방문을 하면 인바디를 무료로 측정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굳이 인바디를 재려고 보건소까지 가실 분들이 얼마나 있을까요. 인바디를 재려고 하시는 분들은 자신의 몸 상태를 지속적으로 확인하려는 목적이 강합니다. 그래서 같은 장비로 꾸준하게 내 몸을 측정하면서 현재 나의 몸 상태와 식단을 변경해야 합니다.

    • 집 근처에 걸어서 갈 정도로 가까운 보건소나 병원이 있다면 추천드립니다.
    • 일부 보건소에서 운영하는 인바디 기계는 가격이 굉장히 비싼 의학 전문가용이기 때문에 하루 전에 전화로 예약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참고로, 대학생분들은 학교 내에 양호실이 있는데, 여기에도 인바디가 있을 수 있습니다.

     

    4. 건강보험공단 및 주민센터

    저도 몰랐는데 건강보험공단에서도 인바디를 잴 수 있게 공식적으로 구비를 해놨더라고요. 국민들의 건강을 책임지는 기관이다 보니까 인바디 측정 장소라고 별도로 마련해두었습니다. 실제로 가보니까 인바디뿐만 아니라 혈압측정기도 있었고 키를 재는 것도 있었습니다.

    • 주민센터는 인바디 기계가 있는 곳도 있고, 없는 곳도 있습니다.

     

    기존 인바디 측정 방법

    인바디는 손과 발을 측정 금속판에 갖다 대고 몇 초 동안 기다리면 자동으로 측정 결과가 나옵니다. 내 몸에 전류를 흘려보내서 측정을 하는 원리이기 때문에 측정하기 전에 술을 마신다거나 음식물을 섭취하게 되면 측정 결과를 신뢰할 수 없게 됩니다.

     

    가장 올바른 측정 방법은 아침에 일어나서 공복 상태에서 재는 것입니다. 어떤 분들은 헬스장에서 운동을 끝내고 인바디를 측정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이것도 잘못된 측정방법입니다. 그런데, 이른 아침에 공복 상태로 보건소나 건강보험공단에 가시는 분들은 없겠죠?

    • 사실 인바디를 정확하게 측정하기에는 직장인 분들에게는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어디서든 편하게 재는 방법

    > 갤럭시 워치 4 이용하기

     

    갤럭시 워치4 실버
    갤럭시 워치4 실버

     

    만약에 인바디를 측정할 수 있는 장비가 내 몸에 부착이 되어 있다면, 그리고 부착된 상태로 일상생활을 할 수 있다면 얼마나 편할까요. 저 같은 경우에도 이쁜 몸을 만드는데 관심이 많고, 운동을 좋아해서 인바디 재는 것을 습관화하려고 노력하는데요.

    • 그런데 매번 일정한 상태에서 동일한 기기로 잴 수 없다 보니까 무엇을 믿어야 할지 난감할 때가 많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갤럭시 워치 4가 출시되면서 체지방(체성분)을 잴 수 있는 기능이 탑재되었다고 하더라고요. 매장에서 테스트를 해봤는데, 오른편에 있는 센서에 손가락 두 개만 갖다 대고 기다리면 인바디 기계에서 봤던 항목들을 시계 화면에서 보여주더라고요.

    • 시간도 보면서 내 몸 상태도 확인할 수 있는 기능들이 전부 시계에 들어있다면 얼마나 편할까요?

     

    어차피 시계는 하루 종일 차고 다니는 제품으로, 내 몸하고 가장 가깝게 있을 수 있는 제품이기 때문에 집이든 어디서든 내가 편한 시간에 인바디를 잴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인바디 측정 외에도 내 수면 상태도 확인하고, 내 운동 기록도 측정을 하니까 건강지킴이에 가까운 제품인 것 같습니다. 

    • 이제는 시간만 확인하는 시계를 내 손목에 찰 것이 아니라 다양한 기능을 가진 시계를 내 몸과 함께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2022년 8월 26일에 갤럭시 워치 5가 출시되었습니다. 전면 유리를 사파이어 크리스탈 소재로 변경되면서 생활 기스에서 강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연속 산소포화도 측정과 적외선 체온 측정 2가지가 추가 되었지만 현재 오픈마켓에서 결정된 판매가는 전작과 비슷합니다. 체성분 측정을 할 수 있는 최신 기종을 원한다면 구매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지금까지 어디서든 편하게 체지방 무료로 측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이어트 관련해서 추가 정보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다이어트 관련 글" 더보기

    더 많이 먹고 아랫 뱃살 빼는 방법
    다이어트 보조제 제대로 고르는 방법
    저강도 유산소 운동을 추천하는 이유
    고강도 유산소 운동이 맞는 사람들
    유산소 운동 매일하면 효과 없다는 이유 알아보기
    마른 비만 뱃살 빼는 해결 방법(다해봄)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