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이 부족한 사람들에게 가장 어울리는 운동으로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 즉 고강도 유산소 운동을 추천합니다. 그런데 많은 분들이 인터넷에 나와있는 고강도 유산소 운동을 따라 하면서 살이 빠지기를 바라는 마음만 앞서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런 분들에게 뼈 때리는 말을 하자면, 노력 없이 얻어지는 것은 없습니다. 운동 유튜버들이 보여주는 것은 운동 방법 위주이기 때문에 20분을 따라 한다고 해서 하루에 그것만 하게 되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없습니다.

본인이 본 포스팅에서 소개하는 고강도 유산소 운동에 맞는 사람과 일치하는지 확인해보고 그것이 아니라면 다른 방법을 제안합니다.

 

 

 

 

1. 근력운동을 병행할 수 있는 분들

일반적으로 무산소 운동인 힘든 근력운동을 하고 나서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지방을 걷어내는데 효과적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정확하게 얘기하면 둘의 순서를 바꿔도 크게 상관없다는 것이 현재 중론입니다. 사람이 로봇도 아니고, 근력 운동할 때 무산소 운동으로 100% 적용되는 것도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보통 유산소를 하고 나서 근력운동을 하면 너무 힘들고 비효율적이다 보니 위와 같은 말이 나옵니다.

 

서론이 길었는데, 탄수화물을 사용하는 비중을 높이는 근력운동을 하지 않으면 "고강도 유산소 운동"만 해봤자 지방이 빠지는 속도가 매우 더딥니다. 그리고 고강도로 진행되기 때문에 이미 몸은 많이 지쳐있는 상태이고, 열심히 운동했다는 착각을 불러일으키면서 배도 고파서 끝이 없는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2. 유산소 운동 효과를 길게 가져가고 싶은 분들

우리 몸은 엔진과 같아서 한번 제대로 열을 내기 시작하면 가만히 있어도 칼로리를 소모합니다. 꾸준히 운동을 하는 사람들은 복리처럼 운동 효과가 점점 쌓이게 되니까 현재 뱃살이 없는 이쁜 몸이 보이는 겁니다. 일반적으로 적정 강도로 유산소 운동을 하면 이 효과가 하루 이틀 정도 간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 기간을 조금 더 늘려줄 수 있는 방법이 바로 고강도 유산소 운동입니다.

 

고강도로 하면 숨이 차는 이유는 산소가 부족하기 때문인데, 우리 몸에서 계속 산소가 필요하다고 조르는 겁니다. 산소에 빚을 지는 상황이기 때문에 가만히 있어도 계속해서 산소를 소비합니다. 즉, 칼로리가 소비된다는 얘기이고 이 기간이 최장 3일까지도 간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3. 20분 정도 할 수 있는 사람

크로스핏을 다녀보면 초반에 근력운동을 시키고, 마지막으로 20분간 와드(WOD, Workout of the day)를 수행합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와드는 고강도 유산소 운동을 얘기합니다. 해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20분간 고강도, 휴식을 반복해서 진행하면 정신이 하나도 없습니다. 입에서 침이 질질 나올 정도로 굉장히 힘든 운동입니다. 이렇게 꾸준하게 하신 분들을 보면 지방이 거의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크로스핏의 와드를 수행할 때 본인의 심박수는 최대 심박수의 90% 정도 해당됩니다. 20분간 계속해서 심장이 쿵쾅쿵쾅 거린다는 얘기입니다.

 

타바타도 고강도 운동 종류인데, 이것을 만든 일본의 운동생리학자 타바타 이즈미가 말하기를 운동 볼륨이 너무 작아서 다이어트에 효과가 없다고 말했습니다. 20초간 고강도 운동하고, 10초간 휴식 취하는 것을 8세트 수행하는 것인데, 총 운동시간은 4분밖에 되지 않습니다. 효과가 있으려면 타바타를 20분 정도 하면 되겠죠.

 

4. 과식하지 않을 자신 있는 분들

우리 몸은 과한 운동을 했을 때 신체적으로 심리적으로 더 많은 음식을 찾게 됩니다. 안 그래도 먹고 싶은 치킨, 피자를 꾹 참고 있었는데, 고강도 운동을 했으니 얼마나 더 먹고 싶을까요. 심지어 내가 운동한 만큼 먹어야 된다는 심리가 발동해서 필요 이상의 영양소를 섭취하게 됩니다. 실제로 크로스핏을 다니는 분들 보면 몸은 탄탄한데 살이 많은 분들이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운동이 힘든 만큼 더 많이 먹어서 그렇습니다.

  • 저강도 운동을 1 시간 해서 평소처럼 먹을 것인가 혹은 고강도 운동 20 분해서 더 많이 먹을 것인가는 본인의 선택입니다.

 

 

 

지금까지 고강도 유산소 운동이 맞는 성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오해하지 말아야 할 것이, 이 중 하나라도 충족이 안되시는 분들은 과감하게 포기하시기 바랍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저강도 유산소 운동을 추천드립니다. 한 가지 확실한 것은 중강도 운동은 지방을 제거하는데 거의 도움이 안 된다는 얘기입니다. 모 아니면 도의 방식을 택해야 하는데, 이 중에서 시간을 넉넉하게 투자하면서 건강하게 다이어트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저강도 유산소 운동입니다.


▶ "다이어트 관련 글" 더보기

더 많이 먹고 아랫 뱃살 빼는 방법
 

아랫 뱃살 빨리 빼는 방법(ft.고단백의 역습)

똥배라고 불리는 아랫 뱃살은 나이가 들면서 점점 체화되는 느낌입니다. 특히 여름 시즌이 다가오면 가장 먼저 빼고 싶은 부위이기도 한데, 중년 여성 남성 가릴 것 없이 포기하신 분들이 상당

cd3504.tistory.com

다이어트 보조제 제대로 고르는 방법
 

다이어트 보조제 제대로 고르는 방법(ft.불필요한 지출금지)

다이어트 보조제는 먹는 음식이기 때문에 성분이 무조건 중요합니다. 제대로 고르는 방법이 곧 성분을 확인하는 것인데, 이거 확인하는 게 왜 이리 귀찮을까요? 성분이 들어간 보조제라고 해서

cd3504.tistory.com


▶ "뱃살, 운동, 식단 관련 글" 더보기

마른 비만 뱃살 빼는 해결 방법(다해봄)
지루한 헬스를 극복하는 근성장을 위한 아이템 2가지
헬스장 고르는 법 4가지 기준(ft. 식상한 것 저리 가라)
헬스장 안 가고 운동하는 방법 4가지(feat. 맨몸 운동)
헬린이가 헬창 되는 헬스장 이용방법 6단계
헬스장 저렴하게 이용하는 방법 4단계
어디서든 편하게 체지방 무료로 측정하는 방법(ft. 인바디는 안녕)
직장인 체력을 기르는 방법 3단계(ft. 자기 관리)
[직장인들 집중] 직장생활과 운동의 상관관계
필라테스 힘들지만 할 수 있게 도와주는 필수템 3가지
노르딕워킹 방법(ft. 7 스텝)
계단 오르기 운동효과 쉽게 알지 못했던 비밀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