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팅은 자진퇴사 후 계약직 단기알바로 실업급여 받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직장이라고 하는 곳이 내 마음에 쏙 들지 않아서 다른 직업을 구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나오는 자진퇴사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진퇴사의 경우에는 실업급여를 받을 수 없기 때문에 막상 퇴사를 하고 나면 재취업이나 이직을 위해서 준비하기가 매우 힘들 수 있습니다. 참 이런 경우가 애매한 거죠. 일이라고 하는 것은 자신의 적성에 맞고, 오래 할 수 있는 것을 찾는 것이 중요한 건데, 자기 발로 나온 것은 나라에서 도와주지 않으니 말입니다.

본 내용은 2023년 1월 28일 기준으로 수정되었습니다.

▶ 많은 분들이 본 포스팅을 통해서 궁금하신 내용을 댓글로 남겨주셨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모든 분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목차형식으로 준비했으니 "실업급여 관련 자주 하는 질문"을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실업급여 받는법 - 자주하는 질문 모음편

본 목차는 실업급여에 대해서 많은 분들이 자주 하는 질문 바탕으로 실전에 필요한 정보를 정리한 것입니다. 자진퇴사에 따른 실업급여에 대한 댓글이 끊이질 않고 있고, 많은 분들이 답답한 마

cd3504.tistory.com


 

개요

자진퇴사를 하더라도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조건이 있는데, 고용노동부에서 공개적으로 친절하게 설명해 놓은 것이 있습니다. 10가지가 넘는 조건이 있는데, 이 중 하나라도 충족이 된다면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지만, 증명을 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오늘 얘기할 계약직 단기 알바를 통해서 실업급여를 수급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실제로 제가 경험한 후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자격이 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 문제가 없는지 주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서 고찰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울증으로 퇴사 후 실업급여받는 방법
회사에 실업급여 부탁해서 해결하는 방법

 

실업급여 자격 여부 확인하기

결론은 실업급여 자격 조건에 부합만 된다면 자진퇴사 후에 계약직 단기 알바를 하면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2가지를 알아야 하는데, 하나는 실업급여 자격 조건을 먼저 숙지를 해야 되고, 다른 하나는 계약직 단기 알바에 대해서 알아야 합니다.

  • 여기서 말하는 계약직 단기 알바는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조건을 얘기합니다.

 

1. 고용센터 담당자와의 썰전

고용센터에 전화를 해서 실업급여받기 위한 단기 알바 조건이 어떻게 되냐고 물어보니까 기분 나쁘게 답변을 해주시더라고요. 이 부분은 고용센터 담당자가 조금 잘못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실업급여를 받는 취지가 어떻게 되든 간에 받을 수 있는 조건이 법적으로 정해져 있는 것인데, 도덕적으로 나쁜 행동을 하는 거라는 식으로 얘기를 하면 뭣하러 제도를 만들었냐는 것이죠.

  • 그럼 아예 단기 알바는 실업급여를 받지 못하게 만들던지 말이죠. 
  • 재취업을 위해서 생계에 필요한 지원을 받고 싶어서 꼼꼼하게 알아보려고 문의를 한 것인데, 너무 당황스러웠습니다.

 

실업급여를 받기 위해서 계약직 단기 알바를 알아본다는 식으로 얘기를 하면 사실 제도의 취지와는 맞지가 않습니다. 왜냐하면 실업급여는 재취업활동을 하는데 필요한 생계자금을 지원해 주는 목적이기 때문입니다. 어떻게 해석을 하든 실업급여를 받는 데는 전혀 지장이 없지만, 고용센터 담당자들이 받아들이기에는 불편한 사실임에는 틀림없어 보입니다.

 

2. 실업급여를 위한 계약직 단기 알바 조건

1. 고용보험 가입

2. 근로계약서 작성

3. 1개월 이상 상용직 근무

4. 주 15시간 이상 근무

 

위 4가지 항목은 필수적으로 충족을 해야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조건이 됩니다. 이전 회사에서 자진퇴사를 하고 나서 계약직 단기 알바로 실업급여를 받는 방법은 다시 말해서 상용직 + 상용직입니다. 무슨 말이냐면 이전 회사도 상용직이고, 앞으로 해야 할 계약직 단기 알바도 상용직이어야 합니다.

 

여기에서 가장 집중해서 보셔야 할 부분은 상용직입니다. 상용직이라는 것은 상시로 근무하는 직업을 얘기하는데, 1개월 이상 계약을 통해서 채용이 된 곳입니다. 그런데 주 15시간 미만으로 근무하는 곳이라면 고용보험에 가입을 못해서 꼭 15시간 이상 근무하는 곳을 찾아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2개월 단기계약직 사무보조라든지, 3개월 토, 일 주말 편의점 알바 등이 있습니다.

 

1개월 계약직은 기간이 살짝 애매하게 걸치면 1개월 미만으로 판단이 되어서 일용직으로 판단될 수 있습니다. 고용보험 가입 때문에 스트레스받지 않으려면 공공기관 > 대기업 > 중소기업 > 1인 기업 순으로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단기 알바 자리 알아보실 때, 고용보험 가입해 주는지 꼭 물어보세요. 고용보험 가입 안 해주는 경우 실업급여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실업급여 계약직 한 달 1개월 기준 알아보기
1개월 단기계약직 실업급여 상용직 기준

 

실업급여 금액

하루 근로시간에 따라서 실업급여가 달라집니다. 하루 근로시간을 전문적으로 일 소정근로시간이라고 표현을 하는데, 보통 직장인이라면 소정근로시간이 8시간, 즉 주 40시간을 일하게 됩니다. 실업급여 지급액을 얘기할 때 소정근로시간 8시간을 기준으로 얘기를 하기 때문에 8시간 미만에 대해서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계약직 단기 알바로 금, 토, 일 주 3일, 하루 5시간짜리 일을 2개월 했었습니다.

 

우선 일 소정근로시간 8시간 기준으로 1일 상한액은 66,000원, 1일 하한액은 60,120원입니다. 무슨 말이냐면 내가 많이 벌든, 적게 벌 든 하루에 8시간만 일을 했으면 실업급여 하루치를 60,120원에서 66,000원 사이로 준다는 얘기입니다. 8시간 미만일 때 금액은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일 소정근로시간 실업급여 하한액]
- 1일 소정근로 시간 4H : 30,060원

- 1일 소정근로 시간 5H : 37,575원
- 1일 소정근로 시간 6H : 45,090원

- 1일 소정근로 시간 7H : 52,605원

- 1일 소정근로 시간 8H : 60,120원

 

실업급여를 책정하는 방식은 실직 전 3개월 동안 받았던 급여를 평균 냅니다. 그런데, 3개월이라는 게 일수로 따지는지 월수로 따지는지 제가 못 물어봤네요. 개인적으로 계산하기에는 상당히 복잡한 시스템이어서 고용센터에서 알아서 계산을 해줍니다. 실업급여를 받아보니까 이전 회사에서 일했던 시간과 계약직 단기 알바에서 일했던 시간을 합산한 것 같았습니다. 이 부분은 고용센터에 문의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실업급여 한 달에 얼마일까? 실수령액 계산방법

 

재취업하는 방법

자진퇴사를 하더라도 실업급여를 받으려고 노력하는 것은 새로운 일자리를 구하기 위해서 도움을 받고자 하는 것입니다. 당장 먹고살 돈이 없어서 급한 마음에 질이 좋지 않은 일자리를 구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우리나라 일자리의 질이 좋지 못한 것도 문제지만, 돈이 없어서 더 나은 기회를 잡지 못하는 것도 문제입니다.

 

한 가지 다행인 것은 정부에서 운영 중인 다양한 취업지원제도들이 있습니다. 자격증 취득이나 직업기술을 배울 수 있도록 훈련비용을 제공하거나 취업알선을 해주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지원을 해주는데요. 또한 각 단계별로 참여수당, 지원수당, 취업성공수당 등 지원금에 대한 혜택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재취업을 원하는 분들은 단계별로 계획되어 있는 이런 제도들을 이용해서 더 나은 일자리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무직자 추가 생계자금

정책자금의 경우 아무나 구제해 주는 것이 아니라 지원항목도 굉장히 협소합니다. 주거비용과 생계비용 2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주거비용의 경우 하나는 청년전월세 자금대출로 주택도시금융공사에서 운영하고 있고 연 2.5% 내외로 한도 1억 원 내에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청년을 위한 것이기 때문에 만 34세 이하여야 합니다. 대학생이나 취준생, 실직자와 같은 무직자가 이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상품이죠. 비슷한 성격으로 주택도시기금에서 운영하고 있는 주거안정 월세대출도 있습니다. 취업준비생에게 연 1%로 매달 40만 원씩 최장 10년까지 월세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생계비용의 경우 근로복지공단에서 제공하는 직업훈련 생계비 대출이 유일합니다. 연 1% 저금리로 1인당 천만원 이내, 월별 50~200만 원 이내로 제공을 하고 있고, 실업자 중에서 중위소득 80% 이하이고, 고용노동부에서 인정하는 훈련과정 140시간 이상을 참여하면 지원받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 정책자금 조건이 충족되지 않는다면 금융권 300만 원 소액 비상금 대출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고, 제2금융권 혹은 대부업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으니 우선 핀다 또는 카카오페이와 같은 대출 비교 플랫폼을 먼저 이용해 보고 그다음 대출 상담사에게 문의를 해서 본인이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자진퇴사 후 계약직 단기알바로 실업급여 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외에도 무직자가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자금에 대해서 추가정보를 탐독하기 바랍니다.

 


▶ "무직자, 무소득자 대출 관련 글" 더 보기

카카오 뱅크 비대면 비상금 대출 최대 300만 원 이용후기
무직자 정부지원 대출상품 알아보기
무직자 은행권 대출상품 3가지 알아보기
근로복지공단 실업자 대출 신청방법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