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부터 현재까지 전셋집 구하기란 쉽지가 않습니다. 젊은 세대들이 큰 집을 바라는 것도 아니고 고작 원룸 한 칸 구하겠다고 하는 겁니다. 월세 50만 원 이상을 매달 내기에는 부담되기 때문에 유일한 방법은 전세자금 대출을 이용한 전셋집을 구하는 것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내가 원하는 집을 어떻게 하면 구할 수 있을까요? 다년간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따라 하기 쉬운 가이드를 공유하겠습니다.

본 내용은 2023년 6월 1일 기준으로 수정되었습니다.

 

목차


     

    전셋집 현황

    전세매물은 수시로 변동이 있기 때문에 정확한 통계치를 말하기 어렵고, 경험상 확실한 것은 특별한 경우가 아닌 이상 현재 정부 정책에서 집주인들이 전셋집을 놓을 이유가 없습니다. 2021년 전세 가격은 전년대비 8.9% 올랐고, 월세로 전환하는 것이 오히려 유리한 입장에 있습니다. 실제로 3월에 경기도 부근에 전셋집을 알아보면서 서울 쪽도 알아봤는데, 월세에 비하면 전셋집이 턱없이 부족합니다. 씨가 말랐다는 표현이 적절합니다. 공급이 없는 상황에서 수요는 넘쳐나기 때문에 좋은 전셋집을 구하는 핵심은 속도입니다.

    집주인이 전세 놓는 이유는?

     

     

    르는 기준 나열하기

    1. 전세 자금
    2. 위치(직장, 역세권 등)
    3. 집 구조(뷰, 층수, 평수 등)
    4. 집주인 상황(대출 등)

     

    인생이 좌지우지될 만큼 엄청난 거금이 들어가는 계약건이기 때문에 전세 자금을 준비하고, 이를 지켜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학생이나 사회초년생이라면 목돈마련에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전세자금 대출을 이용할 수밖에 없습니다. 대부분은 대출상품을 처음 접할 것이기 때문에 두려움이 먼저 앞설 겁니다. 경제활동을 하려면 돈의 흐름을 잘 알아야 하는데, 가장 좋은 공부 거리는 대출입니다. 막상 알고 나면 별 것 아닙니다.

     

     

    누구나 전세금 구하는 법

    대학교 시절에는 대부분 학생들이 월세를 주고 원룸에 살았습니다. 그런데 어떤 친구는 전세로 아파트에 사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부모님의 도움을 받았나 보다 하고 부러워했었는데, 진중하게

    cd3504.tistory.com

     

    전셋집의 위치나 인테리어 등 구조적인 측면도 당연히 고려대상이죠. 내가 확보할 수 있는 전세자금 내에서 타협할 수 있는 조건을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전셋집을 구할 때 제가 만든 체크리스트를 스마트폰에 넣어두고 다닙니다. 아래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전세 자금 자기자본금 1천만원
    전세자금대출 한도 9천만원
    가능한 전세보증금 한도 1억원
    전세집 대출현황 근저당설정 여부
    전세 위치 직장과 이동거리 30 이내
    역근처 5 거리 이내
    지하철이 없다면 자전거로 30 이내
    주변에 산이 많은
    마트, 편의점 편의시설 5 이내
    구조 전용면적 6 이상 원룸
    복층 구조 제외
    뷰가 트인
    4 이상, 최고층 제외
    밝은 계열의 인테리어
    수압세기 강할

     

    우선순위 결정하기

    전셋집 고르는 기준을 나열했다면 이 중에서 우선순위를 3개까지는 고릅니다. 모든 조건에 충족하는 집을 구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제가 사회초년생이었을 때는 전세자금이 가장 중요했습니다. 돈이 없으면 다른 조건들을 체크리스트에 적으나 마나 죠. 이후에 목돈이 어느 정도 생기기 시작하면서 내가 원하는 집 구조를 우선순위에 넣을 수 있었습니다.

    자신의 목돈 상황, 사회적 위치 등에 따라서 순위가 결정됩니다.

     

    인테리어, 구조 부분은 개인적으로 실용적인 부분을 제외하고는 전부 거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좋은 집일수록 가격이 비싼 것은 어쩔 수 없는 부분입니다. 전세 매물이 별로 없는 상황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좋은 전세를 구하려고 하는 자체가 말이 안 되는 것이죠. 자원봉사하는 집주인들은 없습니다. 전셋집에 너무 영혼을 갈아 넣지 마시기 바랍니다. 나의 안락한 휴식처라고 생각하고 이것저것 사게 되면 나중에 이사할 때 비용 문제 때문에 더 스트레스받습니다. 내 집을 구하면 그때 해도 늦지 않습니다.

     

    보증금 지키는 방법

    전세 보증금을 지키기 위해서는 집 알아볼 때 근저당권 설정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집주인의 해당 집을 담보로 해서 대출을 받았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을 얘기합니다. 이걸 확인하기 위해서는 등기부등본에서 마지막 페이지에 있는 "을구" 부분을 확인해야 하고, 이걸 토대로 안전하다고 판단되는 근저당 비율을 계산해봐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빌라 원룸 근저당 비율 확인하는 방법 3단계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안전하다고 판단이 되면 계약 이후에 보증금을 지키기 위한 3가지 절차를 수행해야 하는데, 대표적으로 전입신고, 확정일자, 전세보증보험이 있습니다. 관련 내용은 이사 후 보증금 지키는 방법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하루 만에 전셋집 알아보는 방법

    1. 중개소 방문 동선을 미리 계획하라
    2. 중개인에게 원하는 매물을 명확히 얘기하라
    3. 계획되지 않은 중개소에 일단 찾아가 보자, 보물을 찾을 수 있다
    4. 일이 꼬였을 경우 기준을 흔들지 마라

     

    공인중개소는 보통 오전 10시 이후부터 업무를 봅니다. 전셋집을 알아보는 스케줄을 짠다면 가장 빠른 시간이 10시라는 얘기입니다. 그리고 집 구조를 보고 전세대출이 가능한지만 물어보는데 2분도 채 안 걸립니다. 시간을 가장 많이 소요하는 부분은 이동시간입니다. 한 지역에 전세매물이 많지 않기 때문에 여러 군데를 이동해야 하는데, 하루에 여러 중개인과 약속을 잡으려면 동선을 잘 짜야합니다.

    중개소에서 보자는 말을 한다면 단호히 거절하고, 전셋집 입구에서 만나자고 하시기 바랍니다.

     

    중개소 간에 약속을 타이트하게 잡지 말고 30분 정도 여유시간을 두기 바랍니다. 왜냐하면 약속했던 중개소 근처에도 다른 중개소들이 많이 있는데, 약속을 잡지 않았더라도 30분 정도 여유시간을 활용해서 일단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중개인들이 다방, 직방과 같은 부동산 앱에 올리지 못한 매물들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중개인 입장에서는 홍보하지 않고 손님을 유치할 수 있는 것이고, 나의 입장에서는 시간낭비 안 하는 것이죠.

     

    현장을 둘러보는 일이고, 내가 알아보는 시간 과정에서 다른 사람들이 이미 계약을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신속하게 결정을 하지 않으면 일이 꼬여버립니다. 예를 들어, 오전에 알아본 집이 어느 정도 마음에 있었는데, 오후까지 알아보고 결정하겠다고 생각하다가 다른 사람한테 뺏겨버려서 오늘 하루를 허탕 치게 되는 겁니다. 위에서 제시한 전셋집 고르는 기준에 충족이 된다면 더 좋은 집을 구할 수 있겠다는 희망을 가지지 말고 바로 계약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카카오 뱅크 대출은 계약 진행과 동시에 은행에 방문하지 않고 그 자리에서 전세대출을 진행할 수 있어서 굉장히 편리했습니다.

     

     

    지금까지 좋은 전셋집 구하는 방법에 대해서 큰 그림을 알아보았습니다. 이외에도 해당 주제와 관련해서 도움 되는 정보를 아래에 정리해 두었으니 참고하기 바랍니다.


     

    이사 후 해야 할 일 (ft. 보증금 지키기)
    손없는날 2023년 기준 및 이사 비용 줄이는 방법
    대학생, 무직자 카카오 뱅크 전월세 보증금 대출 신청방법
    카카오 뱅크 전월세 보증금 대출 서류 쉽게 준비하는 방법
    주거안정 월세대출 후기 (대출 자격)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