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에서 개인용 이동장치의 종류 중 하나인 전동 킥보드를 타고 다니는 사람들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이것들이 개인이 구매한 것일 수 있지만 공유 킥보드를 대여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공유 킥보드를 어떻게 대여하고 타는지 확인해보고 조금 더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는 방법을 터득해봅시다.

본 내용은 2022년 10월 1일 기준으로 수정되었습니다.

 

전동 킥보드 공유 업체

현재 우리나라에서 전동 킥보드를 공유하는 업체는 총 20여 개가 넘습니다. 대표적으로 킥고잉, 씽씽, 라임, 빔 등이 있고, 대부분 광역시나 주요 도시들에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전동 킥보드를 공유 서비스한 회사가 킥고잉입니다. 킥고잉은 현재 우리나라 누적 회원수가 약 60만 명으로 이용자 수로만 봤을 때 1등을 달리고 있는 업체이고, 그만큼 보유하고 있는 킥보드 수도 8,000대 이상으로 가장 많습니다.

 

대여 방법(킥고잉)

1. 킥고잉 앱 다운로드

2. 회원가입 완료

3. 킥보드 파킹 위치 확인

4. 킥보드 위치에 도착하기

 

내가 타고자 하는 킥보드를 먼저 찾아야 합니다. 킥보드를 공유하는 원리는 GPS로 위치를 추적하는 것인데요. 그래서 스마트폰이 필요하고, 킥고잉 앱을 다운로드하여야 합니다. 예를 들어, 회사까지 킥보드를 타고 가려면 집 근처에 있는 킥보드 위치를 먼저 파악하고 집에서 나오시면 됩니다. 

  • 미리 예약을 할 수 없습니다. 타려고 열심히 갔는데, 누가 먼저 선수 치면 억울해도 어쩔 수 없습니다.

 

 

타는 방법

1. 스마트폰 QR코드 스캐너 켜기

2. 손잡이 중간에 QR코드 스캔하기

3. 킥보드 잠금 해제 완료

4. 스마트폰 블루투스 항상 ON

5. 킥스탠드(받침대 or 거치대) 올려주기

6. 손잡이를 양손에 잡기

7. 발로 세 번 정도 굴린 후 가속 레버 작동

8. 주차 시, 반납하기 버튼 클릭

 

킥보드-받침대
킥보드 받침대

 

킥보드를 찾았다면 내가 이용할 것이라고 QR코드로 인식을 시켜야 합니다. 그리고 스마트폰 블루투스를 켜놓고 있어야 하는데, 이유는 내가 킥보드를 얼마큼 탔는지 확인하기 위함입니다. 이후에 자전거 타듯이 받침대를 올려두고 손잡이를 잡고 올라탑니다. 오른쪽 손잡이에는 가속 레버, 왼쪽 손잡이에는 브레이크가 있습니다. 씽씽카를 타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앞으로 몇 번 굴려주고 가속 레버(엑셀)를 누르면 균형을 쉽게 잡을 수 있습니다.

  • 킥고잉의 경우 매일 오전 7시~ 오후 8시까지 이용이 가능하고, 휴일도 마찬가지입니다.
  • 비나 눈이 심하게 오는 경우에는 운영을 안 할 수도 있습니다.

 

킥보드를 다 타셨으면 주차를 해야 합니다. 주차할 수 있는 장소는 킥고잉 앱 지도에 표시가 되어있고, 정해진 위치에 주차를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다만, 불가피하게 해당 지역에 주차를 못할 시에는 차량이나 보행자에게 피해가 가지 않는 적절한 장소에 놔두어야 합니다.

  • 킥고잉의 경우, LG와 협업해서 배터리 충전이 가능한 주차시설을 마련해두고 있습니다.
  • 2021년 7월 13일부터는 도로교통법이 개정되어서 전용주차장이 마련되고, 여기에만 주차를 하셔야 합니다.

 

주의사항(+주행 꿀팁)

1. 헬멧(안전모) 무조건 착용해야 합니다

2. 운전면허증 없으면 못 탑니다

3. 교통법규를 반드시 준수해야 합니다

4. 횡단보도에서는 내려서 이동해야 합니다

 

원동기 면허증 이상의 운전면허증이 있어야지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원동기라고 하는 것은 125cc 이하의 오토바이를 얘기하는데, 쉽게 얘기해서 자동차 운전면허증을 소지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무면허로 타시게 되면 20만 원 이하의 벌금을 부과하게 되는데, 자세한 내용은 전동 킥보드 법 개정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헬멧(안전모)을 무조건 착용해야 합니다. 킥보드 업체에서 따로 대여해주는 것은 아니고, 개인적으로 구매를 하셔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헬멧은 헤어스타일을 망가뜨리고, 들고 다니는 것이 불편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대안으로 경량 자전가 헬멧이나 고급형 자전거 헬멧을 이용하면 헤어스타일을 망치지 않을 뿐 아니라 크기가 작아서 휴대하기가 편리합니다.

  • 경량이나 고급형 헬멧은 자전거를 전문적으로 타시는 로드 사이클용으로, 바람머리 날리는 듯한 모양의 제품입니다.
  • 휴대하기 편리하도록 위에서 누르면 납작해지는 접이식 헬멧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전동킥보드 법개정 무면허, 무헬멧 금지(ft.벌금)
자전거 헬멧 미착용 벌금

 

 

지금까지 전동 킥보드 대여 및 타는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외에도 이동수단 관련해서 추가 적인 정보도 함께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교통비 할인 관련 글" 더보기

반반 택시 합승으로 택시비 줄이는 방법
버스, 지하철 교통비 30% 할인받는 방법
택시비 요금 최대 50% 할인받는 방법
쏘카 패스포트로 교통비 할인받는 방법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