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팅은 2022년 고용촉진 장려금 대상자 확인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고용촉진 장려금은 취업이 곤란한 사람들을 고용하는 사업주에게 최대 1년간 720만 원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1인당 최대 월 60만 원을 지원하는 것이죠. 사업주뿐만 아니라 고용하려는 직원이 대상자 조건에 충족이 되어야지만 장려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내용은 2022년 4월 1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대상자 알아보기

  1. 사업주 : 임금체불 없을 것, 경증장애인 고용 이력 없을 것
  2. 근로자 : 취업지원 프로그램 이수, 워크넷 구직 등록한 실업자

 

사업주와 근로자가 위 조건을 모두 동시에 충족한다면 고용촉진 장려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근로자의 경우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이수한 사람이어야 하는데, 가장 대표적인 것이 국민 취업지원제도입니다. 이 외에도 여성 새로 일하기 센터의 직업훈련 프로그램, 고령자 인재은행의 프로그램 등이 있습니다.

 

위 기본 요건을 갖췄다면 6개월 이상 고용을 유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장려금을 지급하는 시기가 6개월 단위이기 때문입니다. 월급처럼 월할로 계산해서 지급되는 것이 아닙니다. 고용을 계속 유지하라는 차원에서 제도적으로 만들어놓은 것 같습니다.

 

일부 근로자 중에서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이수하지 않고도 대상자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구직등록 후 실업상태가 1개월 이상인 중증장애인, 가족부양의 책임이 있는 여성, 섬 지역 거주자입니다. 고용일 이전 1년 이내에 구직등록이 되어 있기만 하면 됩니다.

 

100명, 200명 등 무제한으로 고용할 수 없습니다. 올해 고용촉진 장려금 대상자를 고용하는 인원수는 전체 고용 인원수 대비 30%까지 한도가 정해져 있습니다. 10명의 근로자를 고용했다면 그중 3명만 고용촉진 장려금 대상자인 겁니다.

2022년 고용촉진장려금 청년내일채움공제 중복여부 알아보기

 

신청방법

고용보험 홈페이지 접속 > 상단 기업 서비스 > 고용창출 장려금 > 고용촉진

 

사업주는 근로자를 고용한 후 위 경로를 통해서 고용촉진 장려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사업장 현황과 신규고용에 대한 간단한 내용만 작성하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다만 아래 준비물을 별도로 스캔본으로 준비해서 온라인 신청 과정에서 첨부해야 합니다. 만약에 제대로 준비를 하지 않았다면 고용센터에서 연락이 와서 수정해야 할 부분을 회신할 겁니다.

  • 처음 신청하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6개월 단위로 재신청을 계속해줘야 합니다. 2차부터는 지급신청서, 근로계약서 사본, 임금대장만 온라인으로 제출하면 됩니다.

 

[준비물]
1. 지급 신청서(온라인 작성)
2. 지급신청 대상 세부목록(수기 작성)
3. 근로자 확인서(수기 작성)
4. 근로계약서 사본
5. 신청기간 해당 월 임금대장
6. 신청기간 해당 월 임금 이체내역

 

 

 

지급내용

우선 지원대상 기업으로 선정이 난 경우에는 1년간 총 720만 원을 지급받습니다. 6개월마다 360만 원씩 2번 지급이 됩니다. 대규모 기업인 경우에는 1년간 총 360만 원을 지급받고, 6개월마다 180만 원씩 2번 지급받습니다. 다만, 지급받는 금액이 사업주가 근로자에게 부담하는 임금의 80%를 넘어가서는 안됩니다.


▶ "소상공인 힘나는 글" 더보기

개인사업자 정부지원 대출받는 방법
 

개인사업자 정부지원 대출 받는방법

개인사업을 운영 중인 소상공인 분들이라면 자금력을 확보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문을 두드려야 할 곳은 바로 정부지원정책입니다. 누군가에게 돈을 빌리는 행위이기 때문에 심사절차나 조건

cd3504.tistory.com

저렴한 AI아르바이트생 고용해서 일찍 퇴근하는 방법
 

사장님 일찍 퇴근하는 방법(ft. KT AI 통화비서)

요즘은 1인 창업시대입니다. 과거에는 사업이 확장될수록 사람 손이 더 필요하거나 사장님이 늦게 퇴근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최근에 인공지능 통화비서가 출시되면서 인건비도 아끼고 사장님

cd3504.tistory.com


▶ "소상공인 자금 끌어모으는 글" 더보기

개인사업자 자금력을 위해 대출과 친해지는 방법
신용대출 만기 연장하는 방법 후기 공유
2021년 개인사업자 카드수수료 환급받는 방법
2022년 무직자 정부지원 대출상품 알아보기
2022년 무직자 은행권 대출상품 3가지 알아보기
현대캐피탈 자동차 담보대출받은 후기(ft. 조건과 한도)
휴면계좌 돈 찾기 사이트 이용후기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