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에 어떤 은행에서 개설한 주택청약통장을 가지고 있었는데, 주거래은행이 바뀌어서 은행을 2개 운영해야 합니다. 앱도 2개를 깔아야 하고, 로그인도 각각 해야 하고, 관리도 각각 해야 하니 이만저만 불편한 게 아니라서 청약통장 은행을 변경하고 싶은데 되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습니다. 일명 은행 이전이라고 부르는데, 청약 1순위가 되는데 어떤 영향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참고로, 청약통장은 현재 4종류가 있는데, 나머지 3종류는 거의 사용하지 않고 주택청약종합저축을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 그래서 청약통장이라고 하면 주택청약종합저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본 내용은 2022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목차


     

     

     

    청약통장 은행 옮기기

    결론적으로 불가능합니다. 다른 은행으로 변경을 하려면 기존 주택청약통장을 해지하고 새로 가입해야 하기 때문에 청약 관점에서 매우 불리한 판단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국민주택의 경우에는 청약통장 가입기간과 납입횟수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중간에 한번 해지를 하게 되면 그동안 가입해왔던 시간들을 손해 보는 셈입니다.

     

     

     

    만약에 은행 2개를 관리하는게 힘들다면, 이미 청약통장이 개설된 은행으로 전부 통합하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급여통장은 언제든지 은행 변경이 가능하기 때문에 굳이 따로 만들지 말고 청약통장이 있는 은행에서 만드시기 바랍니다.

    • 향후 대출을 받을 상황에서는 은행 한 곳에서 급여통장과 청약통장이 같이 있는 경우 금리를 훨씬 많이 낮춰줍니다.

     

    통장 종류 변경만 가능

    그럼 은행 변경은 불가능하다는 것은 알겠는데, 같은 은행 내에서 통장 종류를 변경하는 것은 어떨까요? 과거에는 통장 종류가 다양한 시절이 있었고, 사라지는 상품들도 있었습니다. 이 당시에도 은행을 변경해도 되냐는 질문들이 굉장히 많았었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은행 변경은 절대로 불가능했기 때문에 통장 종류를 변경하는 것으로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현재도 마찬가지인데 통장 종류를 변경은 2가지 경우만 있습니다. 첫째는 청약저축을 청약예금으로 변경하는 경우, 둘째는 청약부금을 청약예금으로 변경하는 방법입니다.

    • 한번 변경한 것은 다시 되돌릴 수 없습니다.
    • 주택청약종합저축으로 변경하고 싶으면 해지하고 다시 가입해야 하기 때문에 합리적인 선택은 아닙니다.

     

    주택청약통장 혜택은?

    주택청약통장의 가장 큰 목적은 집을 구매하는데 있습니다. 하지만 청약 신청을 하기 위한 조건이 되려면 가입기간이나 납입 횟수 등을 채워야 하는데, 그 시간이 보통 1~2년은 걸린다는 것입니다. 그동안에 청약통장에서 돈을 뺄 수도 없기 때문에 급전이 필요한 순간에 청약통장을 해지하려고 마음을 먹게 됩니다. 당연히 해지하면 집을 구매하는데 어려움이 생기겠죠.

    • 그럼 청약통장으로 할 수 있는게 뭐가 있을까요? 급전이 필요할 때 활용방안이 없을까요?

     

    유일한 대안은 주택청약 담보대출을 받는 것입니다. 청약 통장도 우리가 늘 알고 있는 입출금통장처럼 동일한 성격을 가진 예금통장입니다. 그런데, 예금통장을 가지고 있는 것만으로도 우리는 초저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데요. 이유는 이미 우리 돈이 은행에 들어가 있고, 그 돈을 담보로 대출을 해주는 것이기 때문에 믿음이 있어서 그렇습니다.

    • 주택청약종합저축이 아닌 과거의 상품을 가지고 계시다면 혜택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 은행 변경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최초에 주택청약을 가입할 때, 대출금리도 가장 낮고, 여러 부가혜택이 많은 곳을 선택해야합니다.

     

     

    지금까지 주택청약통장 은행 변경 여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으로 전환하는 방법(ft. 가입 혜택)
    주택청약종합저축 납입인정금액 알아보기(ft. 정확히 10만 원)
    청약통장 한 번에 입금하면 청약신청 가능할까?
    주택청약 미납회차 납입 가능할까? (ft. 미납 해결방법)
    주택청약 납입인정 횟수 뭐야 이게?
    주택청약 선납 방법과 혜택(ft. 소득공제)
    청약통장 명의 변경하는 방법(ft. 청약 가점 올리기)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