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팅은 한국장학재단 소득분위 확인 방법을 소개한다. 장학금 유형별로 자격 조건이 다르긴 하지만 가장 대표 격이라고 할 수 있는 1 유형의 경우 지원구간 8구간 이하여야 한다. 최종적인 결과는 심사가 끝난 이후에 확인이 가능해서 그전까지는 초조하게 기다리는 수밖에 없는데, 여기에 대해서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존재한다.

본 내용은 2023년 4월 1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목차


     

     

    1. 소득분위 산정결과 열람 서비스

    장학금 심사 이후에 최종 확정이 되었다고 안내문자를 받고 나면 조회할 수 있는 것이다. 본인이 아닌 부모 또는 배우자의 경우에도 본인 인증서를 가지고 재단에 로그인을 한 다음에 조회가 가능하다. 인증서를 사용하려면 개인정보 수집 이용에 동의를 먼저 해야 한다. 해야 한다. 인증서 안됨 현상이 발생하면 콜센터 1599-2000으로 전화를 해서 확인을 해야 한다. 아래 경로를 통해서 소득분위를 확인하기 바란다.

    장학금 > 학자금 지원구간 > 나의 학자금 지원구간 확인 > 로그인 > 산정 내역 확인하기 클릭

     

    아래 이미지는 조회 화면 예시다. 좌측은 소득분위 최종 결과를 보여주는 것이고, 우측은 조회하는 본인의 소득과 재산을 보여준다. 다른 가족의 세부적인 소득과 재산을 조회할 수는 없다.

     

     

     

    2. 소득분위 통지서 발급

    1번 항목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곧바로 관련 서류를 발급하기 바란다. 통지서를 출력하면 소득분위 결과가 바로 나온다. 이건 국가장학금 외에 사설 재단이나 기업, 지자체에서 장학금을 받는 경우에 반드시 제출해야 하는 서류이다. 아래 경로를 이용하자.

    장학금 > 증명서 발급 > 학자금 지원구간 통지서 발급 > 발급하기

     

    3. 직접 계산

    소득분위 결과가 나올 때까지 약 2개월이 소요되는데, 그전에 미리 확인을 해서 자금 계획을 세우려는 분들은 직접 계산해 보는 수밖에 없다. 모든 내용을 전부 숙지해서 일일이 계산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그래서 재단에서 제공하는 모의계산기를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 입력사항에 대해 어느 정도 이해할 필요가 있는데 자세한 내용은 국가장학금 소득분위별 소득인정액 계산 따라 하기를 참고하기 바란다.

     

    나머지 등록금 해결 방법

    재단에 운영하는 학자금 대출로 대부분 해결 가능하다. 다만 조건이 안된다면 소득분위 안보는 사설 장학금을 이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등록금 외에도 생활비와 주거비를 해결하는 것으로도 대학생활에 필요한 금전적인 부분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대학생 대출 가능한 곳 3가지를 참고하기 바란다.

     

     

    지금까지 한국장학재단 소득분위 확인 방법 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9 분위 이상 나오는 것처럼 자격 조건이 안 되는 경우 해결하는 방법들, 지원받을 수 있는 금액 범위, 신청 과정에서 장학금 중복 여부등 관련 내용에 대해서 아래에 정리해 두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못 사는데 소득분위 9 분위 10 분위 나오는 이유
    국가장학금 소득분위 낮추기
    2023 국가장학금 소득분위별 지급액 개정안
    1 유형 2 유형 차이와 중복지급여부 알아보기
    1 유형 다자녀 중복 여부 및 신청 가이드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