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팅은 장기렌트, 리스 차량을 결제할 때 선납금과 보증금에 대한 차이를 소개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현재 장기 렌터카 이용한 지 1년째 됩니다. 손품 팔 당시에 신동엽이 광고하는 신차 장기 렌터카부터 시작해서 여러 업체를 둘러보았는데, 견적을 받기 전까지는 차량별로 홍보되어있는 월 납입금액밖에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이 금액에 선납금과 보증금의 비밀이 있을 줄 누가 알았겠습니까.

본 내용은 2022년 4월 13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1. 선납금이란

선수금이라고도 부르는데, 차량 금액의 일부를 미리 납입하는 금액입니다. 이렇게 되면 월 납입료가 저렴해지게 되죠. 대출하고 비슷한 개념입니다. 돈을 빌렸을 때 이자를 내야 하는데, 원금의 일부를 갚게 되면 이자금액이 줄어들게 됩니다. 

 

그런데 선납금은 렌트 개념에서 조금 어색한 부분이 있습니다. 분명 렌터카는 내 명의 차량이 아니고 계약이 끝나면 언젠가는 반납을 해야 하는 차량입니다. 그런데 선납금은 다시 되돌려 받지 못하는 금액이기 때문에 차량 금액의 일부를 손해 보는 느낌일 수 있습니다.

 

정확한 셈법은 알지 못하지만, 2천만 원 아반떼를 60개월 렌트한다고 가정했을 때 선납금 30%를 선택하게 되면 0%에 비해서 월 납입료가 10만 원 정도 저렴해집니다. 선납금이 550만 원 정도이고, 할인된 월 납입료가 600만 원입니다. 50만 원을 이득 본 셈입니다. 

즉, 초반에 여유자금이 있어서 선납금을 낼 수만 있다면 조금 더 할인을 받고 장기 렌터카, 리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보증금이란

보증금은 말 그대로 차를 담보로 해서 업체에게 내 돈을 맡기는 겁니다. 전월세 집 보증금을 집주인에게 주는 것과 비슷한 개념이죠. 무이자로 돈을 주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다만 나는 그 대가로 자동차라는 물건을 받았기 때문에 자본주의 시장에서 문제 되지는 않습니다.

 

보증금은 돈을 맡긴 것이기 때문에 나중에 계약이 끝나면 돌려받는 돈입니다. 그래서 선납금에 비해서 월 납입료 할인이 적습니다. 위 아반떼 예시를 기준으로 3만 원 정도 저렴해집니다. 다양한 비율을 선택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통상 30%로 정해져 있습니다.

 

보증금 선택이 유리한 사람은 계약이 만료되고 차량 인수를 고려하는 분들입니다. 인수할 때 보증금을 보탤 수 있거든요. 더 자세하게는 차량의 가치가 시간이 흘러도 덜 떨어지는 경우에 아주 유리합니다. 경차나 소형차보다는 만듦새가 우수하고 품질이 좋은 고급 세단인 경우가 많이 유리하겠죠. 

 

예를 들어, 개인사업자분들 중에서 지금 당장 좋은 차를 사고 싶은데 매출이 들쑥날쑥이라서 처음 5년 정도는 렌트로 빌려 쓰다가 이후에는 내 명의로 차를 이용하고 싶은 분들에게 보증금 선택을 추천드립니다.

화폐가치가 떨어지는 것을 걱정하는데, 차량도 현재 시세에서 감가상각이 되기 때문에 문제 되지 않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현재 제네시스 G80(RG3)가 너무 마음에 들었고, 향후에 페이스리프트와 풀체인지가 되더라도 현재 제네시스 가치가 떨어질 것 같지 않을 것이라 판단했습니다. 너무 잘 만들었고, 지금도 사고 싶어서 안달 난 친구들이 정말 많습니다.

내연기관 마지막 차량이라고 생각이 들기 때문에 전동화 모델로 100% 탈바꿈하기 전에 인수할 목적으로 보증금 걸고 렌터카 이용 중입니다.

 

 

 

지금까지 장기 렌터카, 리스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선납금과 보증금의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정리하면, 선납금의 경우 당장 목돈을 어디에 투자할 곳이 없어서 통장에 넣어두고 있는 분들이 월 납입료를 대폭 할인받고 싶다면 추천드립니다. 보증금의 경우 차량을 인수할 목적을 가지고 지금 너무 가지고 싶은 차량이 있어서 도저히 못 참겠다고 하시는 분들에게 적극 추천드립니다.


▶ "자동차 구매 관련 글" 더보기

직장인이 현금 없이 자동차를 저렴하게 구매하는 방법
 

직장인이 현금없이 자동차를 저렴하게 구매하는 방법

직장인들의 가장 큰 로망이라고 한다면 멋진 스포츠카를 몰면서 남성미를 물씬 풍기는 것입니다. 로망과 현실 사이에서 많은 갈등을 하다가 어떻게 하면 현금 없이 저렴하게 자동차를 구매할

cd3504.tistory.com

품질 좋은 중고차 안전하게 사는 법
 

중고차 안전하게 사는법(ft.인증중고차 구매하기)

중고차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면서 좀 더 안전하게 구매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기존에 중고차를 구매하던 방식에서 스트레스를 받았던 경험이 있다면, 다시는

cd3504.tistory.com


▶ " 신차 구매비용 관련 글" 더보기

기아 자동차 할인받는 6가지 방법
자동차 결제방법 알아야 저렴하게 산다
자동차세 카드 자동 납부하는 방법
자동차세 카드납부 혜택 2가지
2021 하이브리드 자동차 세제혜택 받는 방법
자동차 탁송료 줄이는 방법
탁송료 단기 의무보험료 부대비용 등 차량 결제 항목 알아보기
2022년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보조금 지원 신청방법
렌터카 싸게 빌리는 법

▶ " 중고차 구매 관련 글" 더보기

현대캐피탈 인증 중고차 구매 후기(ft. 할부)
중고차 시세 조회 어플, 사이트 총정리
자동차 365 사고이력 조회하는 방법(ft. 카히스토리)
중고차 하이패스 단말기 30초 만에 등록 방법
자동차 소유권 이전등록 온라인 신청 방법(feat. 명의이전)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