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 렌터카를 이용하고 싶은데 신차냐 중고차냐 고민이 된다면 본 포스팅의 장단점 분석자료를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일시불로 결제해서 내 명의로 차를 구매하는 것이 가장 저렴하긴 한데, 장기 렌터카로 굳게 마음먹은 이유는 그만큼 엄청난 장점들에 매료되어서 일 겁니다. 핵심만 간략히 얘기하면 장기 렌터카는 기름 넣고 운전만 할 줄 알면 된다는 겁니다. 나머지 사고처리, 세금 문제, 정비 문제 등 뒷일은 전부 업체에서 다 알아서 해줍니다. 다음 고민은 신차와 중고차의 선택입니다. 분명 중고차가 저렴하다고 생각되는데 왜 주변에서 뜯어말릴까요? 그 이유를 알기 위해 본 포스팅은 장기 렌터카 중에서 신차와 중고차 간의 비용과 각각의 장단점을 분석합니다.

본 내용은 2022년 4월 15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비용 분석

  신차 중고차
렌탈료 77만원 60만원
개별소비세 렌탈료에 포함 없음
기타 세금 비쌈 저렴
보험료 0 추가 가능
정비 비용 0 추가 가능
추가 비용 면책금 고정 추가 가능

 

위 표는 2022년형 제네시스 G80 가솔린 터보 2.5 2WD 사양에 대해서 60개월 장기 렌터카 신차와 중고차 가격을 비교한 것입니다. 우선 장기 렌터카는 기본적으로 월 렌탈료 안에 각종 세금과 보험료가 포함되어있습니다. 신차는 중고차와 다르게 개별소비세를 내야 하고, 기타 세금이 조금 더 높기 때문에 월 렌탈료가 조금 더 비쌉니다. 당연히 차량 가치도 더 높기 때문에 이것도 반영합니다.

 

중고차의 경우 개별소비세도 안 내고, 기타 세금도 낮아서 월 렌탈료 60만 원 정도로 저렴해 보입니다. 다만 업체에서는 중고차의 가치가 더 손상되지 않도록  보험료나 정비 조건, 약정 주행거리를 굉장히 까다롭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즉 장거리 뛰려고 하면 다른 차를 빌리거나 약정 위반으로 페널티 추가금액을 지불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 또, 실질적으로 60개월 정도로 길게 빌려주는 중고차 렌터카는 거의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 보통 12개월 계약을 맺는데, 이렇게 되면 월 렌탈료는 신차보다 더 높아지게 됩니다.

 

같은 차량 간에 비용을 비교해보면 중고차가 신차보다 절대로 나아 보이지 않습니다. 중고차 장기 렌터카를 이용하시려면 출시가 얼마 안 된 차량일 경우 어느 정도 유리한 측면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 마저도 업체와 계약을 해봐야 손익을 따져볼 수 있습니다.

 

중고차 장기 렌터카 단점

1. 중고차는 위험할 수 있다

더 정확하게 얘기하면 중고차 딜러 혹은 이를 판매하는 렌터카 업체가 위험할 수 있습니다. 중고차가 위험하다고 얘기하는 것은 바로 침수차, 사고차 때문입니다. 자동차에 대해서 잘 모르는 분들은 이렇게 얘기합니다. 요즘 세상이 어떤 세상인데 차에 문제가 생기면 어떻게든 서류상으로 근거가 남지 않느냐고 말입니다. 공정하고 투명한 시장이면 참 좋겠지만 실상은 그렇지 못하다는 것입니다.

 

반대로 고객에게 물어보면 더 명확해집니다. 침수차, 사고차인지 정상 차량인지 어떻게 구분할 수 있을까요? 집중호우로 인해서 물이 잠긴 이력이 있는데, 그걸 어떻게 판단할 수 있을까요? 정답은 알기 어렵다는 겁니다.

 

2. 중고차의 경우 원하는 매물이 잘 없다

앞서 얘기한 대로 중고차의 경우 고객이 원하는 조건을 찾기가 정말 어렵습니다. 업체 입장에서는 중고차 렌트 장사가 어느 정도 이득이 있어야 하는데, 가치는 떨어질 대로 떨어지고 수요는 적다 보니까 차라리 렌트로 돌릴 바에 중고차로 팔아버리는 것이 오히려 낫습니다.

  • 아는 지인이 렌터카 장사를 해서 중고차가 나올 때마다 실시간으로 소식을 전해주는 경우가 아니고서는 매물 찾기는 하늘에 별따기입니다.

 

3. 중고차는 계약조건이 까다롭다

신차는 3년이 지나면 가격이 반토막이 나는데, 렌터카업체 입장에서 신차를 빌려주고 다시 돌려받을 때 반토막난 가격을 보면서 무슨 생각을 할까요? 3년 동안 절반의 가치를 뽑아냈으니 나머지 절반에 대해서 수익을 내야 합니다. 장사하는 입장에서 본전 이상을 생각할 수밖에 없습니다. 렌터카가 수명이 다 할 때까지 고객에게 빌려주거나 중고차 시장에 되팔아야 이익이 됩니다.

  • 이렇게 하지 않으면 이 중고차는 아무런 쓸모가 없습니다.

 

이렇게 중고차가 된 녀석을 또 다른 사람에게 빌려줍니다. 중고차를 사는 입장에서는 당연히 더 저렴해야 되지 않느냐고 생각할 수 있지만, 앞서 얘기한 대로 렌터카업체 입장에서는 출고가 절반 가격에 대해서 이익을 내야 합니다. 신차와 다를 바가 없다는 얘기입니다. 그런데 이걸 신차만큼 돈을 받으면 당연히 고객 유치가 안되기 때문에 저렴하게 내놓는 대신에 최대한 차량의 가치가 떨어지지 않도록 보호장치를 마련합니다.

 

점점 늙어가는 차량은 유지보수비용이 더 비싸지기 때문에 최대한 보수적으로 계약을 하게 되죠. 예를 들어, 수리비용에 제한을 둔다거나 주행거리를 적게 타게끔 말입니다. 사고가 났을 경우에 중고차를 수리하는 비용이 더 많이 나올 수 있고, 장거리 운전을 많이 하면 수명이 금방 닳기 때문에 여러모로 손해입니다. 나이 들면 병원비가 많이 나오는 것과 같은 개념입니다. 그래서 차가 온전할 수 있도록 보험료나 주행거리에 제한을 심하게 겁니다.

  • 이런 위험을 감수하고서 중고차를 렌트하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요? 그럼에도 하는 분들은 좋은 조건을 찾았기 때문입니다.
  • 위에서 얘기한 대로 하늘에 별을 따신 분들일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가 신차 장기 렌터카로 시작해서 중고차 렌터카로 되는 일련의 과정입니다. 판매자의 입장을 알아야 구매할 때 호구 안 당하고 합리적인 소비를 할 수 있습니다.

 

신차 장기 렌터카 장점

말 그대로 막 출고된 신차를 장기간 빌리는 것입니다. 보통 인기차량 같은 경우에 제조사의 VIP 고객은 렌터카업체입니다. 엄청난 대수를 매입하러 오기 때문이죠. 렌터카 업체에서는 이렇게 구매한 신차를 고객에게 빌려주는 서비스를 합니다. 대신 이익률과 감가상각을 고려해서 일시불로 구매하는 것보다 더 많은 금액을 월 할부금액에 녹여냅니다.

 

저의 경우 중고차와 신차 사이에서 굉장히 고민을 하다가 돈을 조금 더 주고서라도 믿음과 안전을 택했습니다. 향후에 인수까지 고려해서 시간이 지나도 가치가 잘 떨어지지 않는 차를 알아보다가 제네시스 G80으로 눈길을 돌렸습니다. 제네시스 G80은 출시된 지 제법 시간이 흘렀는데도 주변에서 꼭 타보고 싶은 차라고 합니다. 저도 전시장에서 한번 타봤는데 젊은 사람이 타도 정말 괜찮은 차량이라고 생각이 들더라고요. 일시불은 꿈에도 못 꾸고, 카드 할부로 구매하려니 유지관리비용도 만만치 않다는 결과를 받고는 장기 렌터카로 눈을 돌리게 되었습니다.

 

우선 신차를 장기 렌트했기 때문에 사고이력에 대해서 찝찝함이 있거나 별도로 점검해야 할 일이 없어서 너무 편했습니다. 물론 제네시스 급의 차량은 중고차로 매입하거나 렌트하더라도 이전에 타셨던 분들이 워낙 차를 사랑하고 애지중지하면서 탈 확률이 높기 때문에 품질적으로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하는데요. 그런데, 보통 장기 렌터카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사고보험처리를 업체에서 알아서 해주기 때문에 막 다루는 경향도 없잖아 있습니다.

  • 그래서 중고차를 장기 렌터카로 빌릴 때는 내 생명과 직결된 제품이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사고이력이 있으면 거기에 대해서 좀 알아보고 결정하는 것이 맞습니다.

 

 

 

지금까지 장기 렌터카 신차와 중고차에 대한 장단점을 알아보았습니다. 정리하면 월 렌탈료만 보면 중고차가 저렴해 보이지만, 그 내막을 들여다보면 굉장히 고통스럽다는 겁니다. 당장은 큰 목돈이 없어서 카드 할부를 생각하다가 장기 렌터카의 장점을 알고서 마음에 결정이 끝났다면 중고차 대신 신차를 알아보시는 것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 당장 해야 할 것은 비교 사이트에서 여러 업체를 찾아보시고, 당당하게 상담 신청을 하는 겁니다.

▶ "자동차 구매 관련 글" 더보기

직장인이 현금 없이 자동차를 저렴하게 구매하는 방법
 

직장인이 현금없이 자동차를 저렴하게 구매하는 방법

직장인들의 가장 큰 로망이라고 한다면 멋진 스포츠카를 몰면서 남성미를 물씬 풍기는 것입니다. 로망과 현실 사이에서 많은 갈등을 하다가 어떻게 하면 현금 없이 저렴하게 자동차를 구매할

cd3504.tistory.com

품질 좋은 중고차 안전하게 사는 법
 

중고차 안전하게 사는법(ft.인증중고차 구매하기)

중고차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면서 좀 더 안전하게 구매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기존에 중고차를 구매하던 방식에서 스트레스를 받았던 경험이 있다면, 다시는

cd3504.tistory.com


▶ " 신차 구매비용 관련 글" 더보기

기아 자동차 할인받는 6가지 방법
자동차 결제방법 알아야 저렴하게 산다
자동차세 카드 자동 납부하는 방법
자동차세 카드납부 혜택 2가지
2021 하이브리드 자동차 세제혜택 받는 방법
자동차 탁송료 줄이는 방법
탁송료 단기 의무보험료 부대비용 등 차량 결제 항목 알아보기
2022년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보조금 지원 신청방법
렌터카 싸게 빌리는 법

▶ " 중고차 구매 관련 글" 더보기

현대캐피탈 인증 중고차 구매 후기(ft. 할부)
중고차 시세 조회 어플, 사이트 총정리
자동차 365 사고이력 조회하는 방법(ft. 카히스토리)
중고차 하이패스 단말기 30초 만에 등록 방법
자동차 소유권 이전등록 온라인 신청 방법(feat. 명의이전)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