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팅은 생수배달을 하시는 분들이 차량을 어떻게 구매해야 하는지 그 방법을 소개합니다. 생수배달에만 적용되는 내용은 아니고, 일반 배송부터 시작해서 1.5톤 미만 차량으로 택배일을 하는 모든 업무에 적용되는 내용입니다. 요즘에는 식품 배달, 의류 배달, 생수배달, 일반 배달 등 제품에 따라서 택배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차량이 있는 사람들은 어디서든 일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본 내용은 2022년 7월 1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생수배달 시리즈" 더보기
[생수배달 후기 1편] 필요한 준비물
[생수배달 후기 2편] CJ대한통운 쿠팡로지스틱스 차이점
[생수배달 후기 3편] 택배기사 차량 구매하는 방법
노란 번호판부터 알아야 한다
일반 차량에는 하얀색 번호판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택시나 트럭을 보게 되면 노란 번호판을 부착하고 다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게 뭐냐면 생업을 위해서 영업을 하는 목적으로 사용되는 차량임을 표시하는 겁니다. 모든 차량이 그런 건 아니지만 노란 번호판을 부착한 택배 차량은 일반 도로에 잠시 주차를 할 수 있는 등 도로교통법상 혜택이 어느 정도 주어집니다. 기본은 15분까지 주정차를 허용하는데, 특정 지역에서는 30분까지도 가능합니다.
노란 번호판은 영업용 번호판과 택배 전용 번호판 2가지로 구분됩니다.
- 영업용 번호판은 노란색을 띠면서 숫자 앞에 "바, 사, 아, 자" 글자가 들어가 있습니다. 택시, 대형화물차량, 일반 택배차량 등 영업을 위한 차량에는 반드시 부착을 해야 하는데요. 안 하면 불법입니다. 그런데 영업용 번호판은 정부에서 수량을 제한하고 있기 때문에 근 몇 년 동안 신규 발급된 일이 별로 없었습니다. 포터 전기차가 나올 때 잠시 허용한 것 외에 말이죠.
- 택배 전용 번호판은 똑같이 노란색을 띠면서 숫자 앞에 "배" 글자가 들어가 있습니다. 처음에는 택배의 택으로 하려고 했는데 배로 결정했다고 합니다. 영업용 번호판을 신규로 발급해주지 않으니까 택배회사에서 일반 하얀색 번호판을 달고 배달일을 했습니다. 불법이긴 하지만 필요한 사람이 있는데 발급을 안 할 수도 없어서 그 대안으로 "배"번호판을 발급하기 시작했습니다. 이건 허가가 필요한 것이 아니고 본인이 원하면 조건을 충족해서 등록하는 방식입니다.
결론적으로, 택배기사들은 노란색 "배"번호판을 단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제 차량을 구매해봐야죠.
차량 구매하는 방법
1. 본인 돈으로 구매한다
2022년형 포터 2는 깡통 기준으로 약 1,800만 원이면 구매할 수 있습니다. 전기차는 보조금을 제외하고 4,100만 원인데, 정부에서 최대 700만 원 지원하고 지자체에서도 따로 지원금이 나오면 적어도 3,000만 원 선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 일시불로 구매할 능력이 안된다면 카드 할부, 은행 자동차 대출을 이용하면 됩니다.
현금 없이 자동차를 저렴하게 구매하는 방법
할부나 대출 개념이 어색하거나 무서운 사람들은 장기 렌터카 혹은 리스차량을 이용해도 되는데, 사고 위험이 큰 경우에는 리스 대신에 장기 렌터카를 하는 것이 훨씬 낫습니다.
장기 렌터카 장단점 진실 및 비용분석
신차 같은 경우 일시불이 아니고서는 대부분 이자 개념이 붙기 때문에 추가로 돈이 들어가는데, 내가 천만 원 정도 여유가 있다고 하면 중고차를 일시불로 구매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중고차도 할부 개념이 있긴 한데 전부 캐피털회사를 통해서 할부하는 것이기 때문에 금리가 너무 높아서 추천하지 않습니다.
품질 좋은 중고차 안전하게 사는 법
2. 회사 차량을 빌린다
여기에서 말하는 회사는 운송업체인 CJ, 쿠팡이거나 중간 대리점인 물류회사를 얘기합니다. 회사 차량을 빌리는 것을 임대한다고 하는데, 얼핏 보면 초기에 자금이 안 들어가고 내 차가 아니기 때문에 괜찮아 보일지 모르지만 여기에서 사기를 당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그리고 공짜로 빌려주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회사마다 임대 비용이 전부 제각각입니다. 신차를 할부로 구매할 때 매달 50만 원만 내면 되는데, 회사 임대차량은 매달 100만 원을 내야 할 수도 있습니다.
- 개인적으로 추천하지 않고, 택배일이 처음이라면 대리점 직원이 아무리 믿음직스럽게 얘기를 한다고 해도 내 돈 나가는 일에 대해서는 항상 의심하는 눈초리로 바라보세요.
차를 구매하지 않고 택배일 하는 방법
차 사는 것이 부담되면 차량을 무상으로 지원하는 택배회사로 가시면 됩니다.
택배기사가 취업하는 방식은 2가지로 구분됩니다. 하나는 개인사업자로 대리점과 계약을 맺고 일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CJ나 쿠팡과 같은 택배회사에 채용이 되어서 정규직이나 계약직으로 직원이 되는 것입니다. 후자의 경우에는 현재 쿠팡에서 "쿠팡 친구"라는 이름으로 기사들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다른 회사들은 직원으로 채용하는 것을 꺼려합니다.
- 즉, 차 사는 것이 부담되면 쿠팡 친구로 지원하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생수배달 후기 3편으로 택배기사가 차량을 구매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저는 초기 자금이 없어서 쿠팡 친구로 지원을 한 다음에 돈을 모아서 차량을 구매했습니다. 쿠팡 친구는 배달 건당 수수료를 받는 것이 아니라 다른 직장인들처럼 월급으로 받기 때문에 돈이 적습니다. 그래서 여기에서 배달일에 적응을 한 다음에 차량을 구매해서 개인사업자로 계약을 맺고 일을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루트가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 "취창업 관련 글" 더보기
현실적으로 돈 많이 버는 방법
가난에서 벗어나는 방법(흙수저 탈출 후기)
▶ "취업 자금 관련 글" 더보기
대학생 생활비 정부지원금 신청부터 승인까지 후기
2022년 1인당 50만 원 미취업 청년 취업장려금 신청 후기
2022년 청년희망적금통장 자격조건 알아보기
청년 구직활동 지원금 지급 과정 및 조건 정리 편
구직촉진수당(청년 구직활동 지원금) 총 300만 원 신청 방법
청년 구직활동 지원금 취업성공 금 받는 방법 정리 편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