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팅은 2022년 6월 29일 오전 6시에 공개된 아이오닉 6을 바탕으로 실내디자인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소개합니다. 우리는 아이오닉 5를 통해서 현대 전기차가 앞으로 실내 인테리어를 어떤 방식으로 진행할 것인지 어느 정도 유추해볼 수 있었습니다. 현대차에 시트를 납품하는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설계적인 측면에서 항상 정해진 틀로만 진행했었던 부분들을 대거 변경하는 방향으로 갈 것이라고 합니다. 특히 센터 콘솔의 변신이 눈에 띄는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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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오닉 5 실내디자인 개요
내연기관차는 엔진을 비롯해서 관련 부품들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실내공간에 영향을 주게 되는데, 전기차는 바닥면을 평평하게 해서 배터리를 까는 구조이기 때문에 내연차에 사용했던 부품들이 대거 제외됩니다. 그러다 보니 공간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서 불필요한 부분을 없앨 수 있죠.
필자의 경우, 아이오닉 5를 시승해볼 기회가 없었는데 카셰어링 쏘카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우연히 아이오닉 5를 예약할 수 있었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기어봉이 사라지고 핸들 뒤쪽에 배치되었다는 점, 센터 콘솔이 축소되면서 중간이 휑하다는 점, 물리적인 버튼이 터치패널로 전부 들어가면서 간소화되었다는 점, 뒷좌석 중간 바닥이 평평해진 점입니다.
이 중에서 전기차를 특징할 수 있는 요소는 센터 콘솔의 축소인 것 같습니다. 사용자마다 호불호가 갈릴 것으로 보이는데, 제 개인적인 느낌으로는 뭔가 텅 비어 보이는 느낌 때문에 뭔가 안정적인 느낌이 사라졌습니다. 영화관에서 팔걸이를 올렸을 때 휑한 느낌과 같다고 해야 할까요?
아이오닉 6 실내 디자인 전격 해부
전체적인 형상
돔 형태의 코쿤 디자인을 적용한 인테리어 형상입니다. 코쿤이란 누에고치의 영어 표현인데, 누에고치는 외부세계를 차단하고 자신만의 안락한 공간을 추구하는 성향이 강합니다. 아이오닉 6도 이런 특징을 그대로 반영해서 돔 형상으로 안락함을 추구하는 것 같습니다.
- 돔 형상은 공간이 넓어 보이면서 운전자의 머리 공간이 잘 나온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꼭짓점 부분의 R반경이 크기 때문에 2 열좌석에 앉으면 머리가 부딪힐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실제로 시승을 해봐야 아는 부분입니다.
휠베이스는 알려진 바에 따르면 2,950mm로, 그랜져보다 65mm가 더 깁니다. 둥그스름한 형상 때문에 짧아 보이지만 실제로 엄청 길다는 점. 휠베이스는 내부 공간을 크기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요소이기 때문에 아이오닉 6의 실내 크기는 그랜져보다 훨씬 더 넓어진다는 것을 유추해볼 수 있습니다. 심지어 전기차의 특성을 그대로 반영하기 때문에 공간이 잘 빠질 것으로 보입니다.
실내 무드등이라고 불리는 엠비언트 라이트 덕분에 실내 공간이 아늑해 보이는 장점이 있습니다. 실내 라인을 감싸는 디자인 덕분에 통일성이 있으면서 안정적인 느낌도 주죠. 특히 아이오닉 6은 이전 모델들에서 볼 수 없었던 위아래 투톤 색상이 눈에 띕니다. 차를 좋아하시는 분들은 일부러라도 튜닝을 하기도 하는데, 이 부분은 기본 옵션으로 적용될지 색상이 파동 치듯이 움직일지는 지켜봐야겠습니다.
브리지 타입 센터 콘솔
아이오닉 5에서 센터 콘솔을 최소화시킨 형태를 처음 선보였는데, 현대에서는 공식 명칭을 브리지 타입 센터 콘솔이라고 부릅니다. 큰 특징은 기어 버튼을 포함해서 대부분의 기능성 버튼을 전부 없애버리고 아래쪽에 수납공간을 별도로 만든 것입니다. 그런데 이번 아이오닉 6은 센터 콘솔에 조금 더 신경을 쓴 모양입니다. 도어 측면에 있는 버튼을 모두 센터 콘솔에 집중시켰고, 운전석과 보조석을 어느 정도 구분 지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 아래쪽에 수납공간이 있는 것은 사용해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쓰임새가 별로 없긴 합니다. 제발 수납공간을 잘 사용할 수 있게 디자인해줬으면 좋겠네요.
디지털 사이드미러
아이오닉 5는 사이드미러를 실내에서 볼 수 있는 디지털 사이드미러 콘셉트를 옵션으로 추가할 수 있게 했습니다. 아이패드 크기의 형상을 실내에 부착을 하는데 이 모양이 상당히 거슬린다는 평가가 많았습니다. 실내 공간과 잘 어울리지 않았거든요. 튜닝을 해서 억지로 붙인 느낌이라고 해야 될까요?
- 아이오닉 6도 옵션으로 들어갈 것 같은데, 이번에는 실내 디자인과 어울리는 형태로 부착될 것 같습니다. 만약에 옵션 선택을 안 하면 일반 사이드미러를 달아줄 것으로 보입니다.
D컷 핸들
아래 부분이 직선형 태인 D컷 핸들이 적용되고, 아이오닉 5와 동일한 2-스포크입니다. 스포크란 핸들 안쪽에 빈 공간 개수를 말합니다. 핸들 안쪽 하단부에는 운전 모드를 선택할 수 있는 동그란 버튼이 있는데요. 아이오닉 5와 거의 흡사한 형상으로 보이기 때문에 기능적인 부분도 모두 착안해서 가져올 것으로 보입니다.
- 핸들 가운데에는 네모난 점 4개가 일렬로 배치되어있는데, 이것은 모스부호로 H를 뜻합니다. 현대의 영문 H를 형상화한 것이죠. 이 4개의 점은 불이 들어오는 램프라서 아이폰 시리처럼 음성인식에 반응을 하거나 충전할 때 끔뻑거리는 기능을 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도어 디자인
도어에는 손잡이와 도어포켓을 제외하고 스위치가 모두 빠졌습니다. 팔을 올려놓을 곳도 없기 때문에 손을 어떻게 해야 될지 당황하실 수 도 있을 것 같습니다. 도어에 있던 스위치는 전부 센터 콘솔로 이동을 했고, 창문을 열려면 센터 콘솔로 손이 가야 합니다. 기존 습관을 모두 버려야 해서 주차비를 낼 때 조금 불편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 도어 포켓 벽면은 투명한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져 있는데, 냉장고 신선 칸 느낌이 나서 가전제품이라는 인식을 주는 것 같아 보기 좋습니다. 다만, 많은 분들이 여기에 쓰레기를 버리기 때문에 보기에 좋지 못할 수 있습니다.
12.3인치 디스플레이
아이오닉 5와 동일하게 계기판과 내비게이션 바를 통합해서 디스플레이 패널 형태로 만들었습니다. 스포티한 외관 형상과는 다르게 내부는 안정적인 느낌을 주니까 매칭이 안 되는 것이 조금 아쉽긴 합니다. 제네시스 G70처럼 계기판에서 오는 스포티한 느낌이라는 게 있거든요.
- 반면에 한 가지 괜찮은 점은 기존에 아이오닉 5는 흰색 베젤이라서 뭔가 거슬리는 느낌이었는데, 이번에는 검은색으로 변경을 해서 주변과 매칭이 잘 되는 것 같습니다.
스피커
실내 A필러 윗부분에 스피커를 달았습니다. 기존 모델들을 보면 대부분 차량 도어 안쪽에 스피커를 달았는데, 개인마다 소리를 느끼는 감각은 다르겠지만 A필러에 달았을 때 소리가 안정적이면서 일정하게 들리는 장점이 있습니다. 좋은 소리를 들으려면 귀가 향하는 방향으로 스피커가 향해야 하고, 스피커가 위치에 고정되어 있어야 하기 때문이죠.
- 많은 분들이 스피커의 위치를 A필러로 튜닝하시는데, 아이오닉 6을 구매할 때는 그럴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 스피커 브랜드에 대해서는 아직 공개된 것이 없는데, 아이오닉 5는 보스를 적용했습니다. 제네시스 G60처럼 뱅 앤 울룹슨 달아주세요.
지금까지 공개된 자료를 바탕으로 아이오닉 6 실내디자인에 대해서 분석을 해보았습니다. 확실히 아이오닉 5에 비해서 괜찮은 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외제차를 포함해서 중형 세단급 중에서도 가장 신경을 많이 쓴 것처럼 보입니다. 현대에 납품하는 모든 부품들을 포함해서 조립하는 기술들도 독일 못지않게 수준급으로 올라와있기 때문에 요즘에 현대기아차 탈 맛 나는 것 같습니다.
- 7월 14일 부산 모터쇼를 통해서 공개를 한다고 하니까 실내디자인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디자인을 확인하고 싶다면 시간을 내서 방문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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