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팅은 아이오닉 6 디자인, 출시일, 가격정보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소개합니다. 아이오닉 6가 6월 29일 오전 6시에 디자인을 최초로 공개했습니다. 여태까지 갓차, 뉴욕 매머드 등의 디자인 예상 유튜버들을 통해서 예상도를 통해 디자인을 예측했었는데, 드디어 명확한 형상이 나오게 되었네요. 소문만 무성했던 내용들만 가지고 궁금증을 폭발시켰던 분들에게 아주 큰 희소식이 될 것 같습니다.

본 내용은 2022년 6월 29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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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오닉 6 출시 전 개요

2022년 하반기에 출시가 될 것으로 예상되었고, 기존에 애매한 위치로 자리 잡고 있었던 아이오닉 일렉트릭 버전이 단종 수순을 밟으면서 현대에서는 공식적으로 아이오닉 브랜드를 새롭게 출범시켰습니다. SUV 버전인 아이오닉 5를 기점으로 말이죠. 아이오닉 일레트릭 후속작으로 알려져 있는 아이오닉 6가 세단 형태로써 새롭게 태어날 것이라는 기대감이 있어서 많은 분들이 디자인을 포함한 기능적인 부분에 대해 궁금한 점이 많았습니다.

 

2020년 3월 3일 자로 아이오닉 6의 콘셉트카인 프로페시가 공개되면서 어느 정도 디자인적인 부분을 예상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여태까지 콘셉트카에서 양산형으로 넘어올 때 디자인이 하향 조정된다는 것을 많은 분들이 경험해온 탓에 큰 기대감이 없었죠. 위장막이 써진 테스트카를 통해서도 어느 정도 유추를 했었지만 정확한 정보를 얻지는 못했습니다.

  • 그런데, 이번에 공개된 디자인은 여태까지 가지고 있었던 선입견을 단번에 무너뜨립니다.

 

프로페시 이미지
프로페시 이미지

 

전기형 세단이기 때문에 파워트레인은 당연히 한 개뿐입니다. 현대에서 자체 개발한 E-GMP가 적용될 것이고, 들어가는 배터리 용량은 세단에서 공간적 한계가 있기 때문에 당연히 아이오닉 5보다는 작게 나올 것입니다. 배터리 용량이 적다는 것은 한번 충전했을 때 주행할 수 있는 거리가 적다는 얘기인데요. 현재 공개된 배터리 기술로는 이런 선입견을 가질 수밖에 없는데, 이 부분은 세부적인 사양이 공개될 때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고성능 타이어 관련해서 테스트를 하는 것으로 보아서 아이오닉 6N라인이 출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고성능 고출력 차량이 나온다는 얘기인데, 이렇게 되면 테슬라 모델 3 퍼포먼스 차량보다 훨씬 뛰어난 성능을 가진 차량이 될 것이고, 전 세계적으로 따져봐도 이만한 차량 성능을 가진 브랜드가 없을 것 같습니다.

 

출시일

공식 출시일은 7월 14일입니다. 부산 모터쇼를 통해서 세부 사양과 가격표를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 7월에 열리는 아이오닉 6 월드 프리미어에서도 확인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월드 프리미어는 애플 이벤트와 같은 느낌입니다.

 

출시일에 대해서 오해하면 안 되는 것이 이 날짜가 사전예약일도 아니고 판매 시작일도 아닙니다. 말 그대로 출시에 대한 공개 날짜일 뿐이고 이때 판매 관련해서 모든 일정들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 보통 현대자동차 사전예약일은 공식 판매 일정에서 한두 달 이전이라는 점을 참고하면 22년 하반기에 공식적으로 판매가 시작될 것으로 보입니다. 즉, 판매 대리점에서 차량을 구경할 수 있고, 계약을 맺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디자인

부드러운 곡선의 전기형 세단이 디자인의 핵심입니다. 유선형이라는 말을 사용해서 굉장히 있어 보이는 표현을 하긴 하는데, 이번 아이오닉 6 디자인을 쉽고 강력하게 표현할 수 있는 단어가 막상 떠오르지는 않습니다. 아이오닉 5가 단조로우면서 각진 형태라면 아이오닉 6은 테슬라처럼 계란 모양의 부드러운 형태입니다. 뭔가 손으로 잡으면 미끄러질 것 같이 빈틈이 없는 형상이죠.

 

아이오닉6 모습
아이오닉6 모습

 

우선 외관 디자인은 전체적으로 투스카니를 연상케 합니다. 헤드램프 눈이 워낙 커서 외계인을 닮은 형상 같기도 하고요. 처음 보자마자 울트라맨이 떠오르는 건 뭘까요? 요즘에 현대자동차는 앞쪽 코부분을 상당히 낮추는 스타일로 가는데, 이번에 신형 아반떼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BMW나 벤츠 같은 경우는 코를 상당히 높게 가져가다 보니 세단의 기세 등등한 맛을 살린다는 느낌을 많이 받습니다.

  • 기존에 선호하는 경향 때문인지 코가 낮은 디자인에 대해서 호불호가 갈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아이오닉6 전면부
아이오닉6 전면부

 

측면 라인은 콘셉트카인 프로페시를 그대로 가져왔다고 해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스포츠카에 대한 로망이 있으신 분들이 주로 선호하는 라인인데, 현대에서 추구하는 부드러운 곡선이 그대로 반영되었습니다. BMW의 뉴비틀을 닮았다는 의견들도 많습니다.

 

후면부에는 리어 스포일러가 2개가 있는 듯한 형상이 굉장히 독특합니다. 그리고 후면 램프들이 모두 네모 형상이 배열되어있는 파라메트릭 형상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미래지향적인 형상을 보여줍니다. 특히 상단에 위치하고 있는 리어 스포일러는 투명한 소재로 만들어졌고 그 안에 파라메트릭 램프가 깜빡거리는데, 이 부분을 좋아하는 분들이 상당히 많을 것 같습니다.

  • 정확하게 어떤 식으로 램프가 작동할지는 세부 사양이 공개될 때 확인해봐야겠습니다.

 

아이오닉6 전후면 이미지
아이오닉6 전후면 이미지

 

아이오닉6 실내 디자인 알아보기
 

아이오닉6 실내디자인 알아보기(ft.아이오닉5와 비교)

본 포스팅은 2022년 6월 29일 오전 6시에 공개된 아이오닉 6을 바탕으로 실내디자인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소개합니다. 우리는 아이오닉 5를 통해서 현대 전기차가 앞으로 실내 인테리어를 어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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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

예상되는 가격은 6천만 원 내외입니다. 가격을 유추할 때 유일하게 비교할 수 있는 대상은 테슬라 모델 3 7천만 원입니다. 안 그래도 전기차 시장점유율을 테슬라가 전부 가져가고 있는 마당에 7천만 원보다 높은 가격으로 책정하는 것은 현대 입장에서 무리가 있습니다.

 

반대로 하한가를 설정할 때는 전기차 보조금을 고려해야 하는데, 현재 2022년 국고보조금 정책은 차량가액 5,500만 원 미만일 경우 최대 700만 원을 지원하고, 5,500만 원 이상 8,500만 원 미만일 경우 그 절반인 350만 원을 지원합니다. 지금까지 얘기하는 것은 국가에서 지원하는 금액이고, 지자체에서 별도로 지원하는 금액은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만약에 아이오닉 6을 5,500만 원 미만으로 판매한다면 고객 입장에서는 보조금도 많이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좋겠지만, 현대 입장에서는 박리다매로 판매하는 것보다 테슬라 모델 3에 못지않은 고급차량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싶기 때문에 이 둘을 상충해서 6천만 원 내외로 가격을 책정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지금까지 아이오닉 6 디자인, 출시일, 가격정보 등을 종합적으로 다뤄봤습니다. 현대에서 디자인을 아무리 공개했다고 하더라도 백문이 불여일견입니다. 7월 14일에 부산 모터쇼에서 공개되는 아이오닉 6을 한번 보는 것이 천배 낫습니다. 처음으로 시승해볼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합니다. 자동차 전문 유튜버분들도 많이 올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다양한 볼거리를 즐길 수 있을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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