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팅은 임대차 계약신고를 PC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임대차 계약신고는 임대차 신고, 전월세 신고라고 편하게 부르기도 하는데요. 최근에는 모바일 간편 신고 서비스가 출시되었는데, 부동산 거래하는 대부분은 아직까지 직접 방문해서 눈으로 보면서 신청하거나 인터넷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것이 마음 놓입니다.

  • 저는 임대차 계약신고 온라인 신청하는데 2분 정도 투자했습니다. 빨리 할 수 있었던 꿀팁을 대방출하도록 하겠습니다.
본 내용은 2022년 3월 29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임대차 계약신고를 누가 해야 하는지, 안 하면 과태료를 얼마나 내야 하는지 관련 내용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6월부터 임대차 신고 방법 알고 100만 원 아끼는 방법

 

준비물

개인 PC, 공동 인증서, 임대차계약서 사본

 

위 준비물 3가지를 미리 준비한다면 신청하는데 상당한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정부 사이트니까 금융인증서가 될 줄 알았는데, 공동 인증서만 되더라고요. 당황할 수밖에 없습니다. 임대차계약서는 확정일자 여부와 상관없이 사본을 제출하면 됩니다. 임대차 신고하기 전에 이미 확정일자를 받았거나 안 받은 경우도 있거든요.

  • 참고로, 임대차 신고를 하면 자동으로 확정일자가 부여됩니다.

 

신고 방법

부동산 거래 관리시스템 > 메인화면 지역 선택 후 신고하기 > 공동 인증서 로그인 > 상단 주택임대차 계약신고 > 임대차 신고서 등록 > 신청서 작성 > 전자서명 > 신고서 접수 > 보완 후 정상처리

 

신고 절차 중에서 가장 신경이 쓰였던 과정은 2 가지고, 여기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얘기하겠습니다.

첫째, 신청서 작성할 때 임대차계약서에 있는 내용 그대로 작성합니다. 그리고 임대차계약서를 스마트폰 카메라로 스캔해서 업로드하고요. 임시저장을 해도 되지만, 저장버튼을 눌러야 작성 완료 버튼을 누를 수 있고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 본인이 잘 기재했는지 다시 한번 확인하면 좋지만, 신고 완료 후에 담당자가 검토를 해주기 때문에 너무 크게 신경 쓰지 맙시다.

 

둘째, 신고서 접수가 완료되면 처리가 잘 되었는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임대차 신고 이력조회"에서 신고서가 접수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진행상태에서 접수 완료라는 표시가 뜨면 잘된 겁니다. 이외에도 카톡으로 접수 완료되었다는 알람을 보내줍니다. 거주지 주민센터 담당자가 모든 것을 처리하는 것 같았습니다.

 

 

 

접수 후에 내용이 잘못되었으면 해당 주민센터 담당자가 보완 요청을 하는데, 카톡 알람으로 문자를 받게 됩니다. 문자 안에 보완사항에 대한 내용이 기재되어있으니 확인하고 사이트에서 다시 수정하면 됩니다. 모든 것이 완벽하게 처리가 되면 카톡 알람으로 "정상처리 안내" 문자를 받습니다.

  • 임대차 계약 신고가 완료된 것이니 이제 전세대출을 받기 위해 필증을 발급받읍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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