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들은 청약신청을 잘만 하는 것 같은데, 아직도 개념을 몰라서 헤매고 계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아파트도 물건이라고 생각하고 알아보시면 그렇게 어렵지 않은데요. 첫 시작으로 분양 종류에 대해서 알아야 합니다. 스마트폰으로 따지면 삼성과 애플을 비교하는 것처럼 아파트도 공공분양과 민간분양으로 나뉘게 됩니다.

  • 본 포스팅은 분양별 차이점과 각각의 장단점을 소개합니다.
본 내용은 2022년 3월 28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차이점 분석


공공분양 민간분양
브랜드 LH 민간 건설사
주요 공급평형 59제곱미터이하 84제곱미터이하
1인가구 1주택차 청약 불가능 가능

 

우선, 분양이라는 말은 건설사에서 고객에게 신규 아파트를 제공한다는 말입니다. 당연히 대가를 받고 말이죠. 분양하는 주체가 누구냐에 따라서 공공과 민간으로 구분이 됩니다. 공공의 경우 분양 주체는 LH가 되고, 대표적인 아파트 브랜드는 안단테, 휴먼시아, 뜨란채 등이 있습니다. 민간의 경우 분양 주체는 민간 건설사이고, 대표적인 아파트 브랜드는 힐스테이트, 호반 써밋, 푸르지오 등이 있습니다.

  • 주변에 지나가다가 보이는 아파트가 공공인지 민간인지 확인하려면 구글에서 아파트 이름을 쳐보면 됩니다.

 

 

 

장단점 비교

1. 공공 분양

공공의 경우 원하는 대상이 어느 정도 정해져 있습니다. 사회적 약자층, 저소득층 등을 위한 공급이 우선적으로 제공되기 때문에 59제곱미터 이하의 중소형 아파트가 주로 지어집니다. 그러다 보니 신혼부부, 생애최초, 다자녀, 노부모 부양 등 특정계층에게 주어지는 물량이 많아서, 일반인들에게 제공되는 물량이 10% 내외입니다.

  • 집이 없는 사람들을 우선적으로 공급하는 것이 공공의 목적이기 때문에 1인 가구나 주택을 소유한 사람들은 청약이 불가능합니다.

 

2. 민간 분양

민간의 경우 공공에 비해 대상이 폭넓습니다. 사회적 약자층을 위한 물량도 있긴 하지만, 공공에 비해서는 그 비율이 적습니다. 민간 브랜드 아파트의 대표 평형은 84제곱미터로 전체 물량 중에 거의 절반에 가깝게 만들어서 제공합니다. 이런 사실만 봐도 가족단위로 방 2개 이상의 브랜드 아파트를 원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1인 가구나 주택을 소유한 사람이라도 청약을 신청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그럼 뭘 선택해야 할까요?

위에서 어느 정도 힌트를 드렸습니다. 공공의 경우 민간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매매할 수 있고, 주택매매대출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훨씬 많습니다. 다만, 향후 아파트 가격이 큰 폭으로 오르는 경우가 드물어서 투자목적이 아닌 실거주 목적이라면 추천드립니다.

 

반대로, 민간의 경우 실거주와 투자가치까지 두 마리 토끼를 잡고 싶으신 분들에게 추천을 드립니다. 민간의 경우 경쟁률이 워낙 치열하다 보니까 이 부분을 피해야 하는데 한 가지 꿀팁이 있습니다. 바로 특별공급에 청약신청을 하는 것입니다. 생애최초, 신혼부부 등에게만 별도로 주어지는 공급인데, 여기에 해당되는 경쟁자가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충분히 노려볼만합니다.

  • 청약에 당첨되더라도 매매를 위해 잔금을 치러야 하기 때문에 사전에 자금계획을 미리 해두는 것이 최우선입니다.

▶ "아파트 구매 관련 글" 더보기

아파트 구매 자금 준비하는 방법
 

아파트 구매 자금 준비하는 방법

잠실 엘스, 트리지움 아파트 시세정보를 우연히 보게 되었는데, 제가 돈만 많았다면 가족과 함께 살고 싶은 아파트인 것 같습니다. 요즘에는 대부분 대출을 받아서 아파트를 구매하게 되는데,

cd3504.tistory.com

부동산으로 재테크하는 방법
 

부동산으로 재테크하는 방법

요즘에는 소득 수준도 많이 올라갔고 살림살이가 많이 나아진 것 같은데 현실에 만족하지 못하는 분위기가 있습니다. 나도 직장 안 다니고 돈에서 자유로워지고 싶은 욕망이 커지면서 재테크

cd3504.tistory.com


▶ "주택청약 글" 더보기

주택청약통장 만들기(ft. 내 집 마련의 시작)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으로 전환하는 방법(ft. 가입 혜택)
주택청약종합저축 납입인정금액 알아보기(ft. 정확히 10만 원)
청약통장 한 번에 입금하면 청약신청 가능할까?
주택청약 미납회차 납입 가능할까? (ft. 미납 해결방법)
주택청약 납입인정 횟수 뭐야 이게?
주택청약 선납 방법과 혜택(ft. 소득공제)
청약통장 명의 변경하는 방법(ft. 청약 가점 올리기)
주택청약 주소지 변경해도 될까?(ft. 청약통장 가입지역)
무주택자 확인방법(ft. 주택청약가점)
무주택기간 계산하는 방법(ft. 청약가점 계산기)
2022년 공공임대주택 입주 자격조건 알아보기
집에서 주택청약통장 담보 대출받는 방법(ft. 연이자 2% 내외)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