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혹은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 유산소 운동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항간에 유산소 운동을 매일 하면 효과가 없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분명히 헬스 트레이너 분들에 말에 따르면 노력이 들어간 시간만큼 결과물이 나온다고 했는데 왜 효과가 없다는 소리가 나오는 것일까요? 여기에는 땀나는 운동이라는 전제 조건이 깔려있습니다.

본 포스팅은 그 이유를 알아보고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유산소 운동은 할 수 있는지 공유합니다.

 

 

 

 

매일 운동하면 안 되는 이유

질병예방 효과가 줄어든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연세대 보건대에서 땀나는 운동을 주 3~4회 하는 것과 매일 하는 것을 비교하기 위해 25만 7천여 명 대상으로 13년간 추적 관찰을 했다고 합니다. 그 결과 매일 운동하면 고혈압, 당뇨병, 심근경색, 뇌졸중과 같은 질병예방에 거의 효과가 없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신체회복시간이 없어서 피로 누적으로 인해 심장과 혈관에 부담을 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사실 이 부분은 사람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일부 아닌 사람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땀나는 운동이라는 것에 대한 정확한 기준도 모호하고, 사람들마다 운동시간이 제각각이기 때문입니다. 어떤 분들은 매일 운동을 해도 잘 먹고 잘 쉬어서 더 건강하게 몸을 유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위 연구결과는 가장 보편적인 사람들을 얘기하는 것 같습니다.

 

땀나는 운동이란?

운동을 해서 몸에 땀이 난다는 것은 중고 강도 수준의 운동을 꾸준히 하고 있다는 얘기입니다. 이 부분은 개인의 심박수와 관련이 있습니다. 개인의 몸상태에 따라서 가볍게 뛰는 러닝이 고강 도일 수도 있고, 저강도일 수도 있습니다. 운동 수행능력이 부족한 고도비만이신 분들은 걷기만 해도 고강도 운동일 수 있습니다.

 

중고 강도 운동의 범위는 보통 최대 심박수의 70% 이상을 얘기합니다. 최대 심박수는 "208 - (0.7 x 만 나이)" 공식으로 알아볼 수 있고, 여기에 70%를 곱하면 운동 심박수가 나옵니다. 이 심박수 이상이 측정되면 중고 강도 범위에서 운동을 하고 있다고 보면 됩니다.

 

유산소 운동 일주일에 몇 번?

매일 해야 될지 격일로 해야 될지 의문이 드실 겁니다. 결론부터 얘기하면 몸이 회복될 수 있도록 충분한 휴식시간을 보장하라는 것입니다. 내 몸이 피로한 지 회복되고 있는지는 본인이 더 잘 알 겁니다. 분명히 오늘 몸 자체가 너무 힘든데 매일 운동해야 된다는 강박관념이 있어서 쉬지 않고 운동을 하게 되면 결국 언젠가는 누적된 피로가 문제를 일으킬 겁니다.

  • 이런 경험치가 쌓이게 되면 내 몸상태는 일주일에 유산소 운동을 몇 번 해야 하는지 데이터가 나올 겁니다.

 

몇 가지 예시를 바탕으로 가이드해드리겠습니다.

내가 평소에 좋은 음식과 충분한 휴식을 취할 정도의 삶을 살고 있다면 매일 유산소 운동을 해도 좋습니다. 운동 수행능력이 어느 정도 있는 분들이라면 고강도와 저강도를 번갈아가면서 해도 좋습니다. 반면에 살면서 운동이라고는 숨쉬기 밖에 안 하는 분들이라면 우선 저강도 유산소 운동을 통해서 체력을 증진시키기 바랍니다. 이후 고강도를 하셔도 늦지 않습니다.

 

내가 평소에 일 때문에 스트레스받고 있고, 회식자리가 빈번하다면 격일로 유산소 운동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이런 분들이 중고 강도 범위에서 매일 운동을 하다가는 피로가 쌓여서 위 연구결과처럼 질병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비타민과 영양제를 챙겨 먹는 이유가 피로관리를 하기 위해서입니다.

 

 

 

지금까지 유산소 운동을 매일 하면 효과가 없다는 이유를 알아봤습니다. 그리고 어떻게 하면 나에게 맞는 적절한 유산소 운동을 할 수 있는지 그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정리하면 본인의 상황에 맞게 피로가 사이지 않을 정도로 운동을 하시기 바랍니다. 운동에 진심이신 분들은 유산소 운동 종류에 따라서 나의 심박수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측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본인에게 맞는 강도가 결정되면 나에게 맞는 운동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 "다이어트 관련 글" 더보기

더 많이 먹고 아랫 뱃살 빼는 방법
 

아랫 뱃살 빨리 빼는 방법(ft.고단백의 역습)

똥배라고 불리는 아랫 뱃살은 나이가 들면서 점점 체화되는 느낌입니다. 특히 여름 시즌이 다가오면 가장 먼저 빼고 싶은 부위이기도 한데, 중년 여성 남성 가릴 것 없이 포기하신 분들이 상당

cd3504.tistory.com

다이어트 보조제 제대로 고르는 방법
 

다이어트 보조제 제대로 고르는 방법(ft.불필요한 지출금지)

다이어트 보조제는 먹는 음식이기 때문에 성분이 무조건 중요합니다. 제대로 고르는 방법이 곧 성분을 확인하는 것인데, 이거 확인하는 게 왜 이리 귀찮을까요? 성분이 들어간 보조제라고 해서

cd3504.tistory.com


▶ "뱃살, 운동, 식단 관련 글" 더보기

마른 비만 뱃살 빼는 해결 방법(다해봄)
지루한 헬스를 극복하는 근성장을 위한 아이템 2가지
헬스장 고르는 법 4가지 기준(ft. 식상한 것 저리 가라)
헬스장 안 가고 운동하는 방법 4가지(feat. 맨몸 운동)
헬린이가 헬창 되는 헬스장 이용방법 6단계
헬스장 저렴하게 이용하는 방법 4단계
어디서든 편하게 체지방 무료로 측정하는 방법(ft. 인바디는 안녕)
직장인 체력을 기르는 방법 3단계(ft. 자기 관리)
[직장인들 집중] 직장생활과 운동의 상관관계
필라테스 힘들지만 할 수 있게 도와주는 필수템 3가지
노르딕워킹 방법(ft. 7 스텝)
계단 오르기 운동효과 쉽게 알지 못했던 비밀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