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의지로 회사를 그만두려고 하는데 자발적 퇴사를 하게 되면 실업급여를 받지 못한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퇴직금을 받아서 탕진하는 것보다 나라에서 주는 공짜 돈을 받으면서 휴식을 취하고 싶을 겁니다. 회사에 부탁을 해봤는데 안 해주는 이유를 딱히 설명하지 않아서 어떻게 해결하면 좋을지 모르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이를 위해 본 포스팅은 자발적 퇴사인 경우 회사에서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게 도와주지 않는 이유와 해결방법을 공유합니다.
사업주 불이익
- 고용부 상시감독
- 고용 관련 지원금 제한
- 채용 관련 제한
본 포스팅에서 말하는 사업주라는 용어는 법인회사에 어울리는 단어입니다. 법인회사는 개인회사보다 고용법에 제한을 많이 받는 대신에 혜택도 굉장히 많습니다. 그리고 더 큰 규모로 성장하려는 계획도 가지고 있죠. 이런 상황에서 퇴사하는 일개 직원이 불법적으로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도록 도와줄 회사는 아무도 없을 겁니다.
- 사업주와 본인이 담합을 해서 실업급여를 받도록 하는 것은 부정수급에 해당되어서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 원 이하의 벌금이라는 처벌을 받습니다.
회사에 실업급여 부탁하는 방법
서로 피해가 가지 않는 상황일 경우에만 부탁할 수 있을 겁니다. 대표적으로 법인회사가 아닌 5인 미만의 개인회사이거나 편의점, 음식점과 같은 알바인 경우입니다. 또는 본인 가족 중에 회사를 운영하고 계시다면 친분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죠. 아니면 애초에 친분 있는 사장님에게 부탁해서 회사를 들어갈 때 계약직으로 들어가는 방법이 있습니다.
- 자세한 내용은 회사에 실업급여 부탁하는 방법 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 해 줄 때 해결방법
회사에 부탁해서 실업급여를 받을 수 없는 상황이라면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째는 자발적 퇴사라도 실업급여를 받는 사유에 해당되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사유로는 임금체불, 건강악화, 직장 내 괴롭힘, 사업장 이전 등이 있습니다. 해결해야 할 문제는 이것을 사업주와 본인 사이에서 증빙할 수 있는 근거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둘째는 자발적 퇴사 후 다음 회사를 1개월 단기 계약직으로 다니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경우는 최대한 짧은 기간 동안만 일을 하고 본인의 인생을 돌아볼 수 있는 기회를 얻는 방법입니다. 1개월 단기 계약직은 실제로 찾아보면 많지 않은데, 한 가지 꿀팁을 드리면 공공기관 쪽을 찾아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지금까지 회사에서 실업급여를 받는데 협조를 안 해주는 이유에 대해서 3가지 알아보았습니다. 본인이 부탁을 하는 입장이기 때문에 서로 피해가 없다는 것을 어필하지 못한다면 무산될 확률이 높습니다. 아무리 사장님과 친분이 있더라도 말이죠. 씨알이 먹히지 않을 때는 본 포스팅에서 소개한 해결방법을 참고해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 "취창업 관련 글" 더보기
현실적으로 돈 많이 버는 방법
가난에서 벗어나는 방법(흙수저 탈출 후기)
▶ "취창업 자금 관련 글" 더보기
대학생 생활비 정부지원금 신청부터 승인까지 후기
2022년 1인당 50만 원 미취업 청년 취업장려금 신청 후기
2022년 청년희망적금통장 자격조건 알아보기
청년 구직활동 지원금 지급 과정 및 조건 정리 편
구직촉진수당(청년 구직활동 지원금) 총 300만 원 신청 방법
청년 구직활동 지원금 취업성공 금 받는 방법 정리 편
2022년 무직자 정부지원 대출상품 알아보기
2022년 무직자 은행권 대출상품 3가지 알아보기
신용보증재단 소상공인 비대면 대출받는 방법 ( ft. 온 택트 특례보증)
개인사업자 정부지원 대출받는 방법
2022년 예술인 창작지원금 신청방법
회사에서 투잡 사실을 아는 방법(국민연금 기준 소득월액 상한액)
직장인 투잡, 근로기준법에서 문제없을까
청년 내일 채움 공제 진행 중에 개인사업자 등록했다면(폐업 절차)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